477 0

都市再生事業地의 訪問客滿足度 影響要素에 關한 硏究

Title
都市再生事業地의 訪問客滿足度 影響要素에 關한 硏究
Author
이재열
Advisor(s)
이명훈
Issue Date
2020-02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국 문 초 록 최근 역사문화유산의 보존과 활용에 대한 인식이 확산 추세에 있다. 서울시는 돈의문 마을의 역사문화적 가치를 보존하기 위해서 마을 전체를 도시재생 사업지로 선정하고 돈의문박물관마을을 만들었다. 본 연구에서는 서울형 도시재생사업의 일환으로 조성된 ‘돈의문박물관마을’에 대하여 방문객의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요소에 관한 분석을 수행하였다. 만족도 요인에 관한 분석을 기반으로 방문객의 만족도를 높이고 정책의 참고자료로서 합리적인 시사점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연구 방법으로는 역사문화유산과 도시재생의 관계, 서울형 도시재생사업 등에 대한 이론 및 선행연구 고찰과 돈의문박물관마을 방문객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고 다중회귀분석, T‑검정 등의 통계적인 방법을 통하여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돈의문박물관마을 방문객의 전체적인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요소로는 콘텐츠운영 현황, 안내자료 리플렛 내용, 직원의 응대수준 태도 등의 ‘운영서비스 요소’와 마을 건물외관 구조형태, 옛모습 보존 복원상태, 주변관광지와의 연계성, 접근성 교통편 등의 ‘환경적 요소’ 순으로 만족도를 증가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방문객 재방문의사에는 ‘운영서비스 요소’와 ‘환경적 요소’ 모두 대등하게 밀접한 영향 관계를 갖는 것으로 나타났다. 방문객의 전체적 만족도와 행동의도에의 영향관계에 대한 분석 결과로는 전체적 만족도가 행동의도 전반에 걸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역사문화유산 도시재생 사업지인 돈의문박물관마을 방문객의 만족도를 제고하기 위해서는 방문객의 흥미와 관심을 끌 수 있는 다양한 콘텐츠의 지속적인 개발과 운영, 직원에 대한 고객응대 교육 등을 강화할 필요가 있다. 아울러, 돈의문박물관마을이 서울형 도시재생사업의 한 형태로서 활성화를 지속하기 위해서는 인근에 위치한 서울역사박물관과의 차별화를 유지하면서 특성에 따른 연계 프로그램의 지속적인 운영 그리고 대내외적인 다양한 홍보 활동의 확대가 필요하다. 주요어 : 돈의문박물관마을, 서울형 도시재생사업, 역사문화유산, 도시재생사업지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23944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37297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 OF REAL ESTATE CONVERGENCE[S](부동산융합대학원) > REAL ESTATE(부동산학과) > Theses (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