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32 0

경인선 역세권 토지이용 특성에 관한 연구

Title
경인선 역세권 토지이용 특성에 관한 연구
Other Titles
A Study on the Land Use Area of Gyeong-in
Author
이재원
Advisor(s)
이명훈
Issue Date
2020-02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도시가 발전하며 인구의 유입과 경제성장 등의 이유로 교통문제가 발생하게 되었고, 그 가운데 인구와 물자의 대량 수송이 가능한 철도교통이 등장하였다. 철도교통 중 지하철은 우리가 일상생활에서 가장 쉽게 접할 수 있는 대중교통수단이 되었고, 지하철역이 위치하는 역세권은 경제활동, 문화활동 등 도시활동의 중심지로 자리잡게 되었다. 이렇게 도시활동의 중심지역이 되는 역세권을 중심으로 도시의 토지이용에 커다란 영향을 미치게 된다. 수도권 도시철도는 23개의 노선을 운행하고 있다. 그 가운데 1호선은 1974년에 개통한 최초의 철도교통으로 세계에서 가장 긴 단일 노선을 보유하고 있다. 1호선은 경인선을 포함하여 8가지의 노선으로 나뉘어 운행하고 있다. 그 중 경인선은 우리나라의 최초의 철도노선으로 오래된 역사를 가지고 있고, 인천시와 부천시를 서울시와 연결해주는 역할을 하고 있다. 경인선은 1999년 복선화를 통해 급행 운행을 시작하게 되었는데, 이 급행이 운행하는 구간은 1974년에 운행을 시작한 역을 중심으로 운행되고 있다. 경인선의 일일이용객이 집중되어 있는 역들도 급행정차역으로 나타나고 있어 경인선 역세권 중 급행이 정차하는 역이 다른 역에 비해서 유동인구가 많고, 도시의 중심지 기능을 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경인선의 토지이용 특성을 파악하여 현재 경인선이 지나고 있는 서울시, 부천시, 인천시에서 도시기본계획 내 역세권 및 생활권계획과 현재 토지이용이 가지고 있는 특성을 비교하고, 향후 합리적인 토지이용 관리를 위하여 기초자료를 제공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경인선 역세권 토지이용 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급행이 정차하는 역의 경우 소규모 상업용도, 업무용도, 소형주거용도 토지이용이 특화되어 있고, 급행이 정차하지 않는 역세권은 고층주거용도와 공업용도의 토지이용이 특화되어 있었다. 급행정차역의 경우 운행의 역사가 오래되고 급행으로 인한 교통 접근성의 향상으로 고밀 토지이용이 이루어지는 것으로 판단된다. 둘째, FLQ를 통해 용도별로 절대적인 특화도를 살펴본 결과 역세권별 토지이용 특성과 유사하게 고층주거용도와 공업용도는 급행이 정차하지 않는 역에 밀집되어 있고, 소형주거, 소규모 상업용도, 업무용도의 경우 급행이 정차하는 역에 밀집되어 있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었다. 급행이 정차하는 역 중 2002년부터 급행운행을 시작하여 다른 구간에 비해 급행 운행의 역사가 오래된 주안~역곡 구간에서 소규모 상업용도, 업무용도가 더 밀집되어 있어 급행 운행이 토지이용의 고밀화를 통해 경제활동과 관련된 토지이용을 특화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도시기본계획과 분석된 토지이용 특성을 통해 역세권의 토지이용 관리방안 시사점으로는 인천시, 부천시의 경우 급행이 정차하는 역을 중심으로 도심, 권역의 중심 등 중심지 역할을 하고 있어 이 지역에 도시서비스 기능 강화를 위한 상업용도, 업무용도의 토지이용 유도와 급행정차역 가운데 위치한 역세권에는 주거환경 개선을 위하여 고층주거 중심의 토지이용의 유도가 필요하다. 서울시의 경우는 준공업지역으로 공업용도가 밀집되어 있는 지역의 정비와 근로자를 위한 고층주거용도, 소형주거용도 등 주거공급을 필요로 하고 있었다. 또한, 역세권의 효율적인 토지이용을 위하여 주거와 비주거를 입체·복합적으로 한 토지이용을 유도하여 직주근접을 실현하는 공간으로서 역세권의 토지이용을 유도할 필요성이 있다. 경인선 역세권은 오래된 역사를 가지고 있어 노후 건축물들이 밀집한 지역이 많아 향후 도시재생사업 등을 통한 정비 또한 필요하다. 본 연구는 경인선을 중심으로 역세권의 토지이용 특성을 파악하였다. 하지만, 다른 교통시설의 입지를 고려하지 못하였고, 연구시점의 데이터만을 통해 토지이용 특성을 분석한 한계가 있다. 또한, 급행을 운행하는 다른 구간의 토지이용 특성을 파악하여 급행 운행 구간의 토지이용 특성을 분석할 필요가 있다. 추후 연구에서는 이런 사항을 보완하여 연구의 질 향상이 필요하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23921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37178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 OF URBAN STUDIES[S](도시대학원) > URBAN DEVELOPMENT MANAGEMENT AND REAL ESTATE(도시개발경영·부동산학과) > Theses (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