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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AVE 통신 환경에서 Worst Case를 고려한 V2X 안전서비스 평가 방법론 제안

Title
WAVE 통신 환경에서 Worst Case를 고려한 V2X 안전서비스 평가 방법론 제안
Other Titles
Proposition of an Evaluation Methodology for V2X Safety Service in Worst Cases
Author
하승우
Alternative Author(s)
Ha, Seung Woo
Advisor(s)
정재일
Issue Date
2020-02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본 논문은 대형 차량에 의한 NLOS와 혼잡 환경에서의 차량 안전 서비스 평가 방법을 제안함으로써 Worst Case 시나리오에서 차량 안전 서비스의 동작여부를 보다 확실히 파악하고자 한다. 제안된 평가 방법론에서는 먼저 대형 차량에 의해 LOS가 Blocking 된 상황에서도 V2X 단말이 NHTSA에서 정의하는 Maximum Processing Latency인 500ms 이내에 경고 알림의 발생 여부를 검증하고, 이후 다수의 차량으로 인한 Congestion 환경에서 Access Delay가 발생했을 때 ETSI에서 정의하는 End to End Latency인 300ms 이내에 수신된 메시지에 대해 경고 알림의 발생 여부를 검증한다. 제안된 차량 안전 서비스 평가 방법을 검증하기 위해 자율주행차 시뮬레이터인 PreScan과 Matlab Simulink를 이용한다. NLOS 환경을 시뮬레이션하기 위해 Single knife-edge model 및 Double knife-edge model을 기반으로 대형 차량에 의한 Obstruction Model을 구현하고, Congestion 환경을 시뮬레이션하기 위해 CSMA/CA Access Delay를 모델링한다. 이를 통해 정상 단말과 Receiver Sensitivity가 낮은 단말, End to End Latency에 대한 판별 기준이 잘못 구현된 단말에 대해 평가 및 검증한다. 제안된 평가 방법론을 따라 LOS가 Blocking 된 상황과 Congestion 환경이 구현된 Worst Case 시나리오에서 NHTSA에서 정의한 Maximum Processing Latency와 ETSI에서 정의한 End to End Latency 기준을 준수함을 검증한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23773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371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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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RADUATE SCHOOL[S](대학원) > ELECTRONICS AND COMPUTER ENGINEERING(전자컴퓨터통신공학과) > Theses (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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