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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중독군의 스트레스 분석을 위한 정량적 파라미터 추출

Title
게임중독군의 스트레스 분석을 위한 정량적 파라미터 추출
Other Titles
Quantitative Parameter Extraction for Analyzing Stress in Game Addicted Group
Author
김혜솔
Alternative Author(s)
Kim, Heasol
Advisor(s)
김정룡
Issue Date
2020-02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게임 몰입상황에서의 다양한 심박변이도(heart rate variability) 파라미터를 사용하여 게임중독군과 비중독군의 심전도 변화 패턴과 스트레스 반응을 측정, 분석하고 이를 유의미하게 나타내는 정량적 파라미터를 추출하는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게임 플레이 시간에 따른 윈도우 사이즈 및 특정 상황에 대한 스트레스 자극에 의해서 중독군 및 비중독군의 반응이 차이가 나타날 것을 가정하였다. 첫번째 분석에서는 단순 게임플레이 중 시간을 기반으로 한 시작 후 5분, 10분과 종료 전 5분, 10분을 비교하였다. 이후 두번째 분석에서는 플레이어의 캐릭터가 상대 플레이어를 쓰러뜨렸을 때(kill event)와 상대 플레이어에 의해 죽임을 당했을 때(killed event)의 특정이벤트상황을 기준으로 이벤트에 의한 스트레스 차이를 분석하기 위하여 윈도우 사이즈를 30초, 1분, 1분30초, 2분으로 나누어 파라미터를 추출하였다. 독립변수는 중독 여부이며, 종속변수는 심박변이도의 시계열 파라미터인 NN 간격 평균, SDNN, SDSD, PNNI50, PNNI20, RMSSD, 심박수 평균이다. 그리고 주파수 분석 파라미터 중 LF, HF, LF/HF 비율, LFnu, HFnu, Total Power, VLF로 설정하였다. 게임 중 윈도우사이즈와 각 특정이벤트상황 이후 윈도우사이즈에 따른 중독군와 비중독군의 심박변이도 패턴의 차이를 알아보기 위해 t-검정을 수행하였으며, 각 심박변이도 파라미터 간의 관계를 분석하기 위해 상관분석과 요인분석을 하였다. 게임중독군과 비중독군의 심박변이도에 따른 스트레스 반응 차이를 측정하고 분석한 결과 게임중독군이 스트레스 자극에 민감하게 반응하는 것을 관찰할 수 있었다. 게임중독군이 스트레스 자극에 민감하게 반응하는 최적 파라미터를 선정하였다. 이를 통해 게임중독군과 비중독군의 정량적 차이를 판별할 수 있는 가능성을 제시하였고 심박변이도가 의미 있는 심리ᆞ생리 신호라는 것을 확인하였다. 또한, 심박변이도는 측정 방법이 간편하고 비침습적이므로 향후 측정 디바이스 개발에 용이할 것으로 판단된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23435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3717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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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RADUATE SCHOOL[S](대학원) > INDUSTRIAL MANAGEMENT ENGINEERING(산업경영공학과) > Theses (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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