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 0

아이돌 오디션 프로그램 시청이 중국 시청자의 외모지상주의와 미용성형욕구에 미치는 영향

Title
아이돌 오디션 프로그램 시청이 중국 시청자의 외모지상주의와 미용성형욕구에 미치는 영향
Other Titles
The effects of watching idol audition programs on Chinese audience's lookism and desire for plastic surgery
Author
석림
Alternative Author(s)
SHI LIN
Advisor(s)
황상재
Issue Date
2020-02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아이돌 오디션 프로그램은 아이돌 그룹을 데뷔시키는 것을 목적으로 참가자들에게 다양한 단계적 과제를 제공하고, 경연의 방식으로 시청자들에게 참가자들의 매력과 재능을 보여주어 시청자의 투표를 통해 최종 승자를 결정하여 그들에게 데뷔의 기회를 제공하는 프로그램이다. 이런 프로그램은 오디션 리얼리티 프로그램의 하부 장르로서 비슷한 특징들을 공유하는 동시에 많은 차이점을 가지고 있다. 그중 가장 두드러지는 차이점은 아이돌 오디션 프로그램의 출연자가 일반인이 아니라 연예 기획사의 연습생이라는 것이다. 따라서 출연자의 외모가 일반인보다 상대적으로 뛰어난 편이다. 또한 이러한 프로그램에는 심사위원이 없는 대신 시청자를 국민 프로듀서로 호명하며 그들에게 다양한 미디어를 활용하여 출연자를 선택할 수 있는 권력을 부여한다. 이러한 특성들 때문에 최근 몇 년간 아이돌 오디션 프로그램은 아시아에서 크게 성공하였고, 특히 중국과 한국에서 많이 제작되었다. 그런데 홍지아와 정윤정(2018)의 아이돌 오디션 프로그램에서 재현하는 아이돌이 되는 자격에 관한 연구에 따르면 이런 프로그램 자체는 ‘노력이 승리하는 공정한 경쟁' 을 지향하지만, 우수한 실력으로 경연에서 승리한 참가자가 실제 득표수에서는 순위가 오히려 뒤쳐져 결국 탈락하는 모순적인 상황이 많이 나타났다. 반면, 실력은 부족하지만 외모가 뛰어난 출연자는 화제가 되고 시청자의 표를 많이 얻어 최종 데뷔되는 현상이 많이 나타났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이런 프로그램에서 제시된 외모의 가치성과 의미가 시청자의 외모에 대한 인식과 태도에 영향을 미치는지 검증하였다. 또한 최근 중국 사회에서 미용과 성형에 대한 열기가 심해져 많은 사회문제를 야기하였다. 많은 선행연구에 의하면 성형수술을 하는 동기는 주로 외모지상주의 가치관과 신체에 대한 불만족이었다. 외모지상주의는 외모가 개인 간의 우열과 성패를 가름하기 때문에 사회적으로 유용한 수단이라고 인식하여 외모에 대해 지나치게 집착하는 현상을 말한다.
URI
http://dcollection.hanyang.ac.kr/common/orgView/000000111509http://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23367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S](대학원) > MEDIA COMMUNICATION(미디어커뮤니케이션학과) > Theses (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