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의 학업성취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의 구조적 관계: 이주배경여부에 따른 차이를 중심으로

Abstract

이 연구는 청소년의 학업성취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의 구조적 관계를 분석하고 이주배경가정 학생과 비이주배경가정 학생 두 집단 사이의 학업성취 영향 요인들의 구조적 관계에서 집단 간 차이를 확인하는 것이 목적이다. 발달-맥락주의 관점(developmental contextualism)과 문화 적응 이론(acculturation theory)에 근거하여 청소년의 학업성취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의 관계를 가정 배경 요인, 개인 요인, 학교 요인으로 나누어 설명하였다. 발달-맥락주의 관점은 인간의 성장과 발달을 개인과 사회 환경의 상호작용 결과로 간주하고 개인은 환경에 대해 적응을 하는 동시에 환경을 재구성한다는 관점으로 청소년의 개인적 심리적 요인 배경과 함께 개인과 가족, 친구와의 관계, 학교 적응을 비롯한 사회적 관계 등을 고려할 수 있다. 문화 적응 이론은 서로 다른 문화적 배경을 가진 개인이나 집단이 접촉하면서 발생하는 정서적, 행동적, 인지적 변화 과정을 뜻하며 주류 집단과 개인, 소수집단 상호 간의 변화를 의미한다. 이 이론에 기초하여 이주배경가정 청소년의 상황적, 환경적 맥락과 그 영향 요인들을 확인할 수 있다. 이 연구를 위해 활용된 자료는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의 다문화청소년 패널자료(MAPS)와 한국아동·청소년 패널조사(KCYPS)이다. 두 패널 자료의 중학교 3학년 6년 차 자료를 분석하여 동일한 문항과 척도로 구성된 공통 변인을 추출하였고 분석하였다. 총 연구 대상자는 중학교 3학년 청소년 2,378명이고 이들 중 이주배경가정은 어머니가 이주 경험이 있고 아버지는 한국 국적을 가진 학생과 그들의 부모 1,185명, 비이주배경가정은 학생과 그들의 부모 1,538명이다. 자료 분석은 SPSS 22.0과 AMOS 22.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구조방정식 모형 분석(SEM)과 다집단 분석을 하였다. 청소년의 월 가계 소득, 부모 학력, 부모의 관심도, 자녀의 사회적 위축, 학교 적응과 학업성취에 대한 구조방정식 모형 분석 결과, 월 가계 소득이 높을수록 부모의 관심도와 학업성취는 높아지고 자녀의 사회적 위축은 줄어드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부모의 학력이 높을수록 자녀에 대한 관심이 높고 학교 적응과 학업성취 역시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부모의 관심은 자녀의 사회적 위축을 줄여주고 학교 적응에 강한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변인으로 확인되었다. 전체 학생을 대상으로 한 구조방정식 모형에서 학업성취에 가장 큰 영향을 주는 변인은 학교 적응이다. 두 집단 간의 차이를 확인하기 위해 잠재평균분석과 다집단 분석을 한 결과, 두 집단 간 유의한 평균 차이가 확인되었다. 학업성취와 부모의 관심도에서 이주배경가정 집단이 비이주배경가정 집단보다 낮은 평균을 보였고 사회적 위축은 비이주배경가정 집단 보다 이주배경가정 집단의 평균이 높았다. 다집단 분석 결과, 두 집단 공통으로 부모의 학력이 학교 적응과 학업성취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고 사회적 위축이 학교 적응에는 부정적인 영향을 주었다. 학업성취에 가장 강력한 영향을 주는 변인 역시 두 집단 공통으로 학교 적응으로 확인되었고 사회적 위축이 학업성취에 이르는 경로에서 두 집단 간의 차이를 발견할 수 있었다. 이 연구의 결과, 이주배경가정 집단과 비이주배경가정 집단 공통으로 부모의 사회경제적 지위가 자녀의 학업성취에 직접적이고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고 부모의 관심도가 학교 적응과 자녀의 사회적 위축을 줄여주는 중요한 변인으로 확인되었다. 이 같은 결과는 상대적으로 낮은 사회경제적 지위에 있는 이주배경가정의 자녀들이 교육적 불리함이 심화될 수 있는 개연성을 보여주었다. 따라서 이주배경가정 부모의 사회경제적 지위의 차이를 다소 완화 시켜줄 수 있는 지속적이고 실천적인 방안을 모색하고 이주배경가정 자녀의 학교 적응을 위한 전체 학생 대상의 인식개선 프로그램의 확대, 교사의 다문화적 역량 강화를 위한 노력이 더해져야 할 것이다. 이 연구는 동일 시점, 동일 학교급의 이주배경가정 학생과 비이주배경가정 학생의 대규모 양적 자료를 바탕으로 두 집단의 차이를 실증적으로 분석했다는 점에서 그 의미를 찾을 수 있다. 핵심어 : 이주배경가정, 비이주배경가정, 비교연구, 다문화청소년 패널(MAPS), 한국아동·청소년 패널조사(KCYPS), 학업성취, SEM(Structural Equation Model Analysi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