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오염 탐지를 위한 종이기반 미생물 연료전지 센서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연료전지와 미생물 연료전지의 소형화가 불가능하고 휴대성 불편하고 양성자 교환막이 필요하며 생산 비용이 높은 외부 펌프가 필요하다는 단점에 따라 종기가반 마이크로유체 미생물 연료전지 개발하였다. 종이는 모세관 self-pumping으로 연료 공급할 수 있다. 층류유동 원리에 따라서 형성된 액체-액체 계면은 양성자교환막 역할으로 양이온이 자유롭게 이동 될 수 있다. 생산 비용이 저렴하다. 본 연구에서 개발 된 마이크로유체 미생물 연료전지는 하수의 유독 물질 함량을 검출하는데 사용되며, 실험에 Formaldehyde과 납의 두 가지 유독 물질이 노출되었으며, 본 연구에서 개발 된 미생물 연료전지는 유독 물질의 최저 농도를 측정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