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문화청소년이 인식하는 사회적 지지와 학업성취의 관계에서 성취동기의 매개효과

Abstract

본 연구는 다문화청소년이 인식하는 사회적 지지와 학업성취의 상관관계를 살펴보고, 사회적 지지와 학업성취의 관계에서 성취동기의 매개효과에 대해 알아보고자 했다. 연구대상은 다문화청소년패널연구(Multicultural Adolescents Panel Study) 2015년 조사에 참여한 중학교 2학년 다문화청소년 1066명이며 수집된 자료는 SPSS 25.0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Pearson의 상관관계분석과 Baron & Kenny(1986)의 위계적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했다. Pearson의 상관관계분석 분석 결과, 다문화청소년이 인식하는 사회적 지지와 성취동기는 학업성취와 모두 정적 상관이 있었으며, 위계적 다중회귀분석 결과 사회적 지지와 학업성취의 관계에서 성취동기가 매개효과를 갖는 것으로 나타났다. 구체적으로 사회적 지지와 학업성취의 관계에서 성취동기의 매개기능은 완전매개보다는 부분매개로 나타났다. 이주배경으로 인한 부모의 낮은 사회·경제적 지위, 자존감 부족 등 다문화청소년의 학업성취를 저해하는 요인들이 선행연구를 통해 확인되었다. 본 연구 결과는 이러한 어려움을 상쇄할 수 있는 학업성취 향상 요인을 확인하고 다문화청소년 사회적 지지와 성취동기 강화 방안의 필요성을 시사한다. 다문화청소년에 대한 이해와 교육지원은 다문화청소년들이 평등한 교육의 기회 속에서 비다문화청소년과 동등한 사회 진입을 보장받고, 한국사회에서 소외와 배려의 대상이 아닌 성공적인 주류 구성원으로 살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할 뿐 아니라 사회통합과 경제발전의 필수 요소로 작용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