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뷰티 인플루언서의 특성이 소비자 태도와 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Title
뷰티 인플루언서의 특성이 소비자 태도와 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Other Titles
A Study on the Influence of Beauty Influencer toward Consumer Attitude and Intention
Author
이맹탁
Advisor(s)
심성욱
Issue Date
2020-02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뷰티 인플루언서의 특성(전문서, 진실성, 친숙성, 유사성, 호감성)에 따라 소비자의 뷰티 동영상 콘텐츠 태도, 제품태도, 구전의도, 구매의도가 어떻게 달라지는지 검증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경기도 소재의 한 학교에서 총 217명 여학생들에게 조사했다. 결과를 요약하면 첫째, 뷰티 인플루언서의 전문성과 진실성은 콘텐츠 태도에 통계적으로 영향을 미치지 않지만, 친숙성, 유사성, 호감성은 콘텐츠 태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또한 특성 중에 콘텐츠 태도에 영향을 미치는 순위는 1위 호감성, 2위 유사성, 3위 친숙성의 순서를 따랐다. 둘째, 소비자의 뷰티 동영상의 콘텐츠 태도가 제품태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제품태도는 구전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으며, 제품태도는 구매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결과에 따르면 뷰티 인플루언서의 호감성은 소비자들이 우선에 제일 중시하는 특성이다. 다시 말하면 뷰티 인플루언서의 호감성이 높을수록 소비자의 뷰티 동영상 콘텐츠에 대한 태도가 더 높아지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또한, 전문성과 진실성은 콘텐츠 태도에 영향을 끼치지 않은 결과가 나온 원인은 최근 뷰티 인플루언서가 더 상업적으로 변하여 소비자가 광고를 식별한 능력이 늘었기 때문이라 할 수 있다. 뷰티 인플루언서의 전문성과 호감성, 진실성과 호감성 간의 강한 연관성 있기 때문에, 뷰티 동영상이 광고의 일종일지라도, 뷰티 인플루언서는 제품을 소개할 때 리얼한 표현과 전문적인 메이크업 기술에 중심을 두어 공신력을 키워주어야 뷰티 인플루언서들의 호감도가 높아진다. 주제어: 뷰티 인플루언서의 특성, 전문성, 진실성, 친숙성, 유사성, 호감성, 콘텐츠 태도, 제품태도, 구전의도, 구매의도
URI
http://dcollection.hanyang.ac.kr/common/orgView/000000112056http://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2319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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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RADUATE SCHOOL[S](대학원) > ADVERTISING & PUBLIC RELATIONS(광고홍보학과) > Theses (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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