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stract

본 연구는 매트필라테스 프로그램이 관절가동범위(ROM)와 통증강도(VAS)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 효과를 규명하려는 데에 그 목적이 있다.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은 연구방법을 사용하였다. 본 연구의 피험자는 20대, 30대 일반여성들을 대상으로 유의표본추출방법으로 선정하였으며, 처치집단 8명, 통제집단8명으로서 총 16명을 대상으로 연구를 진행하였다. 매트필라테스 프로그램이 관절가동범위에 어떠한 영향을 미쳤는지 알아보기 위해 총 6주간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으로 나누어 사전·사후 검사 실시하였고, 본 연구에서 활용 된 통증설문지는 통증위치, 통증양상, 통증완화 및 악화 요인, 통증강도, 통증시기 변인 중 통증의 강도만을 사용했으며, 현재 길 병원 재활의학과에서 수정보완 된 문항만을 측정도구로 사용하여 진행하였다. 관절가동범위의 변인이 되는 각 관절의 가동범위를 측정하기 위해 KASCO사의 Goniometer29-5900를 사용하였으며, 어깨의 Extension, Flexion, 팔꿈치의 내전, 외전, 고관절의 Extension, Flexion, 무릎의 Extension, Flexion를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자료처리의 경우 피험자의 일반적 특성은 기술통계를 활용하여 빈도분석을 실시하였고, 독립변수로 작용하는 매트필라테스 프로그램이 종속변수인 ROM(관절가동범위)과 VAS(통증정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쳤는지 확인하기 위해 변인의 평균(M)과 표준편차(SD)를 산출하였다. 또한 6주 처치 전·후 실험집단과 통제집단 간 평균 차이를 검증하기 위해 독립 t-test를 활용 하였으며, 집단 내 평균 차이를 검증하기 위해 대응 t-test를 활용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처치집단과 통제집단의 집단 간 통증강도에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으므로 매트필라테스 프로그램은 통증강도에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알 수 있었고, 어깨관절의 굴곡과 신전 가동범위에서 처치집단은 매우 유의미한 차이를 나타냈으며, 팔꿈치관절의 내전 가동범위에서는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를 나타냈다. 고관절의 굴곡, 신전 가동범위에서는 집단 간 유의미한 차이가 있었으며, 무릎관절의 굴곡 가동범위에서는 집단 간 통계적으로 매우 유의미한 차이가 있었다. 결론적으로, 매트필라테스 프로그램은 어깨, 고관절, 무릎 관절가동범위에 그 효과가 높았으며, 팔꿈치 관절의 경우 프로그램 구성에 있어 팔꿈치 관절을 활용하는 동작의 빈도가 적어 오히려 그 효과를 나타내지 못한 것으로 사료된다. 또한 매트필라테스 운동을 진행할 시 준비운동과 정리운동으로 스트레칭을 충분히 진행하였기 때문에 관절의 무리한 사용 없이 안전 하였으며, 이러한 연구 결과는 자세교정과 코어강화 및 근력운동이 동시에 관절가동범위를 증가시켜 주고 주동근과 협력근 및 주변근을 단련시킬 수 있다고 판단되어 매트필라테스 프로그램은 관절가동범위와 통증강도에 긍정적인 효과를 미친다는 결론에 이르게 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