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인장기요양보험 서비스 이용이 노인의 삶의 질에 미치는 영향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노인장기요양보험 서비스가 노인의 삶의 질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분석하여 제도의 효과성을 파악하고, 관련 함의를 도출하고자 한다. 그리하여 노년기 삶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규명하고, 노인장기요양보험 및 관련 정책에 관한 추가적인 기초자료를 제공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에 2017년 노인실태조사 자료를 기반으로, 노인장기요양보험 서비스를 이용하는 집단을 실험집단으로 설정하였고, 서비스를 이용하지 않는 집단을 통제집단으로 설정하였으며, 일상생활수행능력(ADL) 점수를 기준으로 표본(총 734명, 남자-194명, 여자-540명)을 재추출하여 다중회귀분석을 시행하였다. 분석 결과, 노인의 장기요양보험 서비스 이용이 노인의 삶의 질에 부(-)적인 영향을 준다는 결과를 도출하였으며, 특히 “목욕 또는 샤워하기”, “대소변 조절” 영역의 자립도가 낮을수록 장기요양보험 서비스가 삶의 질에 미치는 영향이 보다 부정적인 것으로 파악되었다. 이러한 분석결과를 바탕으로 Aging in Place(AIP)의 접근방식 강화, 일상생활 자립도가 낮은 수급자의 불만족 원인 파악 및 개선의 필요성을 제언하였다. 다만, 노인장기요양보험의 시설급여 대상자는 분석에서 제외하고 재가급여 대상자만을 분석에 포함시켰다는 것과 단일 기준(노인장기요양보험 서비스 이용 여부)을 통해 노인의 삶의 질을 평가했다는 점이 제한점으로 남아있다. 추후 해당분야에 대한 연구에서는 단순히 제도의 서비스 이용 여부가 아닌 다차원적인 변수들을 고려한 지속적이고 심층적인 연구가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