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2 0

보컬 튜터링의 서비스품질이 호혜성을 통해 행동 의도에 미치는 영향

Title
보컬 튜터링의 서비스품질이 호혜성을 통해 행동 의도에 미치는 영향
Other Titles
The Effect of Vocal Tutoring’s Service Quality on Behavioral Intention Through Reciprocity: The Moderating Effect of Openness and Extroversion
Author
김영선
Alternative Author(s)
Kim, Young Seon
Advisor(s)
신현상
Issue Date
2020-02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한국의 K-POP은 전 세계적으로 주목을 받게 되면서 보컬교육서비스의 수요와 공급도 늘어나고 있다. 본 연구는 Parasuraman et al.(1988)의 SERVQUAL을 활용하여 보컬교육서비스 품질을 측정하고 학생들이 강사에게 감사함을 느끼는 감정변수인 호혜성을 매개하여 학생들의 행동 의도인 재수강 의도와 구전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고자 하였다. 이에 더하여 학생들의 성격 중 개방성과 외향성의 조절효과를 분석하여 성격요인에 따른 영향도도 확인하고자 하였다. 이에 대한 결과로 첫째, 보컬교육서비스 품질 중 확신성과 공감성만이 호혜성에 영향력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이러한 호혜성은 학생들의 행동 의도에도 영향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학생들의 성격요인 중 외향성만이 호혜성과 행동 의도 중 재수강 의도에 조절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보컬 튜터링 서비스 품질이 학생의 행동의도인 재수강 의도와 구전 의도에 직접적으로 미치는 영향에서는 유형성을 제외한 나머지 요인들은 모두 재수강 의도와 구전 의도에 직접적인 영향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를 가지고 본 연구의 마지막 장에서는 연구에 대한 결론과 시사점을 도출해 내었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23143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37386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S](대학원) > BUSINESS ADMINISTRATION(경영학과) > Theses (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