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35 0

네트워크 지표를 활용한 VCA관점의 산업구조 분석

Title
네트워크 지표를 활용한 VCA관점의 산업구조 분석
Other Titles
Industry Architecture Analysis from the Value Creation and Appropriation Perspective through using Network Measurements
Author
김철민
Advisor(s)
박광호
Issue Date
2020-02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Doctor
Abstract
기업은 지속가능한 경쟁우위를 확보하기 위해 가치창조와 가치전유 활동을 통해 자사의 이익을 극대화할 수 있는 산업구조를 설계하고 산업 내 구조적 우위를 확보해야 한다. 기업 전략에 대한 기존 학술적 논의들과는 달리 가치 기반 전략은 전략적 활동과 장기적 관점에서 실현되는 성과 간의 직접적인 인과 관계를 다루고 기업이 수행하는 가치창조와 가치전유 활동을 측정하고 관리할 수 있는 프레임워크를 제시할 수 있다는 점에서 활발한 연구와 학술적 논의가 진행되고 있다. 본 연구는 효과적인 가치 기반 전략 수립과 실행을 위한 수단으로서 산업 내 구조적 우위에 주목한다. 산업 내 구조적 우위를 확보한 기업은 산업 전체에 대한 강력한 지배력을 바탕으로 자사에 유리한 비대칭적 협력 관계를 유지하고 확보하는 가치량을 극대화할 수 있다. 이러한 산업 내 구조적 우위는 가치창조에 사용되는 핵심 자산의 상호보완성과 보완자산의 유동성에 의해 결정된다. 하지만 측정 방법과 수단에 대한 연구들은 부족한 상황이며 이에 따라 실증적 연구를 기반으로 하는 학술적 명제를 확인할 필요가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네트워크 분석 지표를 활용해 가치창조와 가치전유 관점에서의 주요 산업 구조적 특성들을 분석하는 한편 산업 내 구조적 우위를 측정하기 위한 방법을 제시함으로써 학술적 명제를 제시한다. 구체적으로 본 연구는 다음과 같은 내용을 포함한다. 첫째, 기업의 가치 기반 전략과 산업구조에 대한 선행연구를 통해 기업의 효과적인 가치 기반 전략 수립과 실행을 위해 필요한 이론적 개념에 대한 다양한 논의들을 검토하였다. 둘째, 기업 간 실증적 거래 데이터를 활용해 산업구조를 도식화하고 산업 구조적 특성을 분석한다. 기업 간 실증적 거래 데이터를 활용함으로써 산업 구조의 진화적 관점에서의 다양한 특성들을 도출할 수 있었다. 셋째, 가치창조에 사용되는 핵심 자산의 상호보완성과 보완자산의 유동성 지표를 측정함으로써 산업 구조적 우위 확보 기업을 도출하고 기업 성과 간의 관계를 분석한다. 특히 기업 간 발생하는 거래 빈도와 거래 강도를 기반으로 거래 가중치를 활용한 구조적 우위를 측정 방법을 제시하였다. 넷째, 기업의 가치 기반 전략과 산업구조에 대한 학술적 명제를 제시하고 실증적 분석을 통해 그 근거를 확인함으로써 학문적 논의와 실무적 시사점을 제공한다. 가치창조와 가치전유 관점의 산업 구조 분석은 기업의 지속가능한 경쟁우위 확보를 위해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으며 이때 본 연구에서 제시하는 산업 구조적 우위 측정방법과 학술적 명제는 관련 연구와 실무적 관점에서 다양한 시사점을 제시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23117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37260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S](대학원) > MANAGEMENT CONSULTING(경영컨설팅학과) > Theses (Ph.D.)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