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에너지 R&D 사업의 기술사업화 성과 요인 도출에 관한 연구: 기술체제(Technical Regime) 관점에서

Abstract

본 연구는 정부 에너지 R&D 사업을 대상으로 기술적 활동과 변화를 제약하는 기술적 특성 즉, 기술체제(Technical Regime) 이론 관점에서 기술사업화 성과 요인을 도출하는 연구이다. 투자 효율화 요구, 기술 기회 및 확산의 한계, 경로 의존성 등 정부 에너지 R&D 사업의 고착요인(Lock-In)을 고려한 효과적인 투자와 성과 창출에 있어 필수 요인을 파악하고, 기술의 세부 특성을 고려한 유형별 성과 창출 전략 수립을 위해 기술혁신 패턴 및 맥락 특성 이론인 기술체제(Technical Regime) 관점에서 접근을 시도하였다. 연구의 구성은 정량적 연구와 정성적 연구의 혼합형 연구 방식 (Mixed Research Method)을 채택하였으며, 한국에너지기술평가원 (KETEP)의 2017년 에너지 R&D 성과활용조사 분석 보고서(’13∼’17년 종료 과제) 자료를 활용하였다. 기술체제 관점에서 정부 에너지 R&D 사업의 기술 특성과 기술사업화 성과와의 인과 관계에 대해 실증 분석 연구를 수행하였다. 또한, 기술체제 특성에 따른 에너지 R&D 사업의 유형화를 시도하고, 유형별 기술사업화 요인에 대해 실증 및 사례분석 연구를 수행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로, 기술체제 특성 중 혁신여건 관점에서 기회성과 전유성, 지식기반 특성 관점에서 명시성이 기술사업화 성과에 유의미한 영향이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으며, 정부 에너지 R&D 사업의 기술체제 특성에 따라 유형화 및 유형별 성과 분석 활용 가능성을 확인하였다. 유형별 기술사업화 성공률에 대한 분석 결과는 전유적 혁신 성과보다는 기술 기회의 다양성, 유연한 협력을 추구하고 사업화 진전도 향상을 위한 노력 하는 것이 좀 더 효과적이고, 일반적 지식보다는 특수적 지식기반의 기술일 경우 확률이 높을 것으로 확인되었다. 사례연구를 통해 분석한 유형별 기술사업화 요인으로 기술사업화 인력, 자금 및 마케팅, 시장 환경의 변화 등 내외부적 요인들이 도출되었다. 정부 에너지 R&D 사업의 효율성 제고 측면에서 상기 연구 결과로부터 성과 창출 전략 및 정책 수립 방향을 제언하자면, R&D 협력 유형의 다양화, 기술혁신에 대한 권리보호 확대와 과학·기술적 혁신성과 연계 전략 강화, 기술체제 특성에 따른 R&D 사업 유형 분류 및 유형별 맞춤형 전략 수립, 기술사업화 성과 창출을 위한 Lessons Learned 적극 활용이 해당된다. 본 연구는 기술체제 관점에서 성과요인 도출을 시도한 데에 학술적 의의가 있으며, 에너지 R&D 투자 포트폴리오 수립에 있어 실증적 근거로 바탕으로 유형별 성과 창출 전략이 제시될 수 있다는 점에 정책적 함의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