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01 0

무슬림 관광객의 서울관광에 대한 매력속성이 지각된 가치와 만족에 미치는 영향

Title
무슬림 관광객의 서울관광에 대한 매력속성이 지각된 가치와 만족에 미치는 영향
Other Titles
A study on the Attributes of Seoul Tourism Attractiveness of Muslim Travellers Influencing on Perceived Value and Satisfaction: Focusing on Malaysia and Indonesia
Author
박정윤
Alternative Author(s)
Jeongyoon, Park
Advisor(s)
정철
Issue Date
2020-02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무슬림 인구의 증가와 경제성장에 따른 소비력 상승으로 순수 관광 목적의 무슬림 관광 시장이 전 세계의 주목을 받고 있으며, 방한 무슬림 관광객 시장도 꾸준히 상승세를 유지하고 있어 무슬림 관광객이 방한 관광시장 다변화를 모색하는데 주요 시장으로 인식되어지고 있다. 주변 국가에서도 무슬림 관광이 성장 가능성 높은 시장으로 인식되면서 무슬림을 타깃으로 하는 이슬람 친화 환대 산업 개발과 무슬림 관광객의 목적지 선택속성이나 매력속성 등과 관련된 연구들이 이루어지고 있다(Battour et al, 2010; Eid, 2013). 그러나 국내에서의 무슬림 관광시장에 대한 연구는 아직 초기단계로서, 특히 실증연구는 매우 부족한 실정이다. 이에, 본 연구는 무슬림 관광객에 관한 실증적 연구로 첫째, 방한 무슬림 시장의 핵심인 말레이시아와 인도네시아 무슬림 관광객을 중심으로 그들이 선호하는 서울관광 매력속성을 도출한 후, 서울관광 매력속성과 지각된 가치간의 영향관계를 파악하고 둘째, 무슬림 관광객이 인지하는 지각된 가치와 만족간의 영향관계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먼저 측정변수의 타당성 및 신뢰성을 검증, 기술통계분석 및 상관관계분석,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이 과정에서 서울관광 매력속성이 6개 요인(관광안전성, 관광콘텐츠, 관광환대성, 관광인프라, 무슬림 친화시설, 종교적 안전성), 지각된 가치는 3개 요인(정서적 가치, 사회적 가치, 기능적 가치), 만족은 단일요인으로 도출되어 가설검정을 한 결과 첫째, 서울관광의 매력속성이 사회적 가치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분석한 결과, 4개의 매력속성이 유의미한 관련성이 있음이 입증되었다. 둘째, 서울관광의 매력속성이 정서적 가치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분석한 결과, 6개의 매력속성이 유의미한 관련성이 있음이 입증되었다. 셋째, 서울관광의 매력속성이 기능적 가치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분석한 결과, 4개의 매력속성이 유의미한 관련성이 있음이 입증되었다. 마지막으로, 지각된 가치가 만족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분석한 결과, 2개의 지각된 가치가 유의미한 관련성이 있음이 입증되었다. 이외에 연구결과에 대한 시사점을 도출하였으며, 이를 통해 본 연구가 향후 무슬림 관광시장과 무슬림 관광객에 관한 학문적 연구와 효과적인 마케팅 전략 수립에 도움이 되기를 기대한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23005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37347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 OF INTERNATIONAL TOURISM[S](국제관광대학원) > INTERNATIONAL TOURISM(국제관광학과) > Theses (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