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지각된 부모의 양육태도와 사회적 지지가 20대 청년의 내현적 자기애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는 것이었다. 본 연구의 피험자들은 전국의 20대 남녀 300명으로 2019년 11월 6일부터 2019년 11월 10일까지 5일간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피험자들의 일반적 특성을 알아보기 위해 SPSS 25.0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수집된 데이터를 처리하였다. 측정도구의 신뢰도를 구하기 위해 크론바흐 α를 산출하였다. 각 연구 가설을 검증하기 위해 피어슨 상관관계 분석과 중다회귀분석을 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20대 청년의 지각된 부모양육태도와 내현적 자기애 사이의 상관계수를 구하였으며, 그 결과 지각된 부(父)의 애정적 양육태도는 20대 청년의 내현적 자기애와 부적인 상관관계를 가지고 있었고 거부적 양육태도는 내현적 자기애와 정적인 상관관계가 있었다. 모(母)의 애정적 양육태도는 20대 청년의 내현적 자기애와 부적인 상관관계가 있었고 거부적 양육태도와 과보호 양육태도는 내현적 자기애와 정적인 상관관계가 있었다. 이상의 결과에 따르면, 부모의 양육태도를 애정적으로 지각할수록 내현적 자기애가 낮아지며 거부적으로 지각할수록 내현적 자기애가 높아진다고 이해할 수 있다. 중다회귀분석 결과, 부모의 애정적 양육태도는 20대 청년의 내현적 자기애를 낮추는 데 영향을 미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둘째, 20대 청년의 지각된 사회적 지지와 내현적 자기애 사이의 상관계수를 구하였으며, 그 결과 지각된 사회적 지지는 20대 청년의 내현적 자기애와 부적인 상관관계를 가지고 있었다. 중다회귀분석 결과, 사회적 지지는 내현적 자기애의 10.7%를 설명했지만 각 하위요인들은 내현적 자기애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20대 청년의 지각된 부모양육태도와 지각된 사회적 지지 사이의 상관계수를 구하였으며, 그 결과 부모의 애정적 양육태도는 지각된 사회적 지지와 정적 상관관계를 가지고 있었고 거부적 양육태도는 지각된 사회적 지지와 부적 상관관계를 가지고 있었다. 이는 부모의 양육태도를 애정적으로 지각할수록 사회적 지지도 높게 지각하며 부모양육태도를 거부적으로 지각할수록 사회적 지지도 낮게 지각하는 것이라고 이해할 수 있다. 중다회귀분석 결과, 부모의 애정적 양육태도는 20대 청년이 사회적 지지를 높게 지각하는 데 영향을 주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이 결과는, 지각된 부모의 애정적 양육태도가 20대 청년인 자녀의 내현적 자기애를 낮추는 데 유의미한 영향을 미친다는 것과 거부적, 과보호적 양육태도가 내현적 자기애를 낮추거나 높이는 데 큰 영향을 미치지 못한다는 것을 검증했다는 점에서 가치를 지닌다. 본 연구의 결과는 부모가 자녀를 양육할 때 애정적 양육태도가 미치는 영향이 부정적 양육태도가 미치는 영향보다 큼을 인식하고 부정적 양육태도에서 긍정적 양육태도로 선회하는 것이 중요함을 강조하는 부모 상담 자료, 내현적 자기애 성향이 있는 20대 청년들을 상담하기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할 수 있을 것이다. 마지막으로 이 결과들을 토대로 본 연구의 의의와 제한점 및 추후 연구에 대해 제언을 논의하였다.|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effect of perceived parenting attitude and social support on covert narcissism in young adults in their 20s. For this study, questionnaires measuring the perceived parenting attitudes, perceived social support, covert narcissism were administered to 300 young adults in their 20s in Korea. The results of this study were summarized as follows. First, perceived parents' love reduced their children's covert narcissism. However, perceived parents' rejection and covert narcissism showed positive correlation. Mother's overprotection and covert narcissism showed positive correlation. Second, perceived social support reduced covert narcissism. Third, perceived parents' love increased perceived social support of their children. However, perceived parents' rejection and perceived social support showed negative correlation. The implications and limitations of this study were discussed.;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effect of perceived parenting attitude and social support on covert narcissism in young adults in their 20s. For this study, questionnaires measuring the perceived parenting attitudes, perceived social support, covert narcissism were administered to 300 young adults in their 20s in Korea. The results of this study were summarized as follows. First, perceived parents' love reduced their children's covert narcissism. However, perceived parents' rejection and covert narcissism showed positive correlation. Mother's overprotection and covert narcissism showed positive correlation. Second, perceived social support reduced covert narcissism. Third, perceived parents' love increased perceived social support of their children. However, perceived parents' rejection and perceived social support showed negative correlation. The implications and limitations of this study were discuss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