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체활동기반 유아 사회성 발달 개입의 효과성에 대한 메타분석연구

Abstract

본 연구는 신체활동기반 유아 사회성 발달 개입의 효과성에 대한 메타분석으로 신체활동을 통한 유아의 사회성 발달 프로그램의 전체효과크기와 프로그램의 특성과 사회성의 하위변인, 프로그램의 특징에 따라 분석하는것을 목적으로 두었다. 본 연구의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1. 신체활동이 유아의 사회성 발달에 미치는 전체 효과 크기는 어떠한가? 2. 신체활동이 유아의 사회성 발달에 미치는 효과 크기에서 프로그램의 특성별(유아주도 활동, 교사주도 활동) 효과 크기는 어떠한가? 3. 신체활동이 유아의 사회성 발달에 미치는 효과 크기에서 사회성의 하위 변인별 차이가 있는가? 4. 신체활동이 유아의 사회성 발달에 미치는 효과 크기에서 조절 변인별(집단 크기, 연령, 활동 기간, 전체 회기수, 활동 주기, 활동 시간) 차이가 있는가? 이를 위하여 2000년도부터 2019년까지 발표된 학회지와 학위 논문을 연구에서 설정한 선정 기준에 맞춰 수집, 분석하였다. 선정된 논문은 석사학위 논문 33편, 박사학위 논문 1편, 학술지 논문 9편으로 총 43편이었으며 사례 수는 206개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본 연구에서 선정한 43편의 논문에서 도출된 206개의 효과크기에서 랜덤효과 모형으로 측정한 결과 신체활동을 통한 유아 사회성 발달의 전체평균 효과크기(Effect Size)는 1.293으로 Cohen(1988)의 해석 기준에 따라 신체활동이 유아의 사회성 발달에 매우 효과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프로그램의 특성별 효과 크기에서 유아주도 활동이 1.381, 교사주도 활동이 1.161로 나타나 유아주도 활동이 상대적으로 높은 결과를 보여주었다. 즉, 유아주도 활동이 교사주도 활동보다 유아의 사회성 발달에 더 큰 효과를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사회성의 하위변인별 효과 크기는 문제해결력이 1.740로 가장 높고, 조망수용능력에서 1.567로 2번째로 높으며, 주도성에서 0.925로 가장 낮게 나타났다. 넷째, 프로그램의 하위변인별 효과 크기에서 집단크기별 효과 크기는 혼합집단에서 1.382로 가장 높고, 소집단에서 1.232로 2번째로 높으며, 개별에서 0.798로 가장 낮게 나타났다. 다섯째, 프로그램의 하위변인별 효과 크기에서 연령에 따른 효과 크기는 만 4세에서 1.517로 가장 높고, 만 3세에서 1.446으로 2번째로 높으며, 혼합연령에서 0.722로 가장 낮게 나타났다. 여섯째, 프로그램의 하위변인별 효과 크기에서 활동 기간에 따른 효과 크기는 유의한 차이가 없었다. 일곱째, 프로그램의 하위변인별 효과 크기에서 활동 회기수 별 효과 크기는 15회 이하에서 1.541로 가장 높고, 16회 이상에서 20회 이하 1.283로 2번째로 높으며, 21회 이상 에서 0.915으로 가장 낮게 나타났다. 여덟째, 프로그램의 하위변인별 효과 크기에서 활동 주기 별 효과 크기는 주 1~2회에서 1.328로 높고, 주 3회 이상에서 1.233으로 낮게 나타났다. 아홉째, 프로그램의 하위변인별 효과 크기에서 활동 시간 별 41분 이상에서 1.428로 가장 높고, 30분 이하에서 1.224로 2번째로 높으며, 31분 이상, 40분 이하에서 1.119로 가장 낮게 나타났다. 이와 같은 결과를 바탕으로 신체활동을 통한 유아의 사회성 발달은 매우 긍정적인 효과를 주고 있다고 볼 수 있다. 본 연구의 제언은 다음과 같다. 첫째, 유아의 자기통제와 관련된 신체활동기반 유아 사회성 발달에 관한 연구에 대하여 추가적으로 분석을 한다면 더 객관적이고 정확한 분석이 이루어 질 것이다. 둘째, 신체활동을 전담하는 전문가와 유아교사의 활동 진행에 대한 차이점을 분석하는 등 활동 진행의 주체에 대한 분석이 있다면 유아의 신체활동을 통한 사회성 발달 연구에 의미 있는 자료가 될 것이다. 셋째, 신체활동의 다양한 형태에서 이루어지는 사회성 발달에 대한 효과크기 분석을 진행하여 어떠한 신체 활동이 유아의 사회성 발달에 더 효과적인지 연구할 필요성이 있다. 넷째, 프로그램의 특징인 유아주도 활동과 교사주도 활동에서 사회성의 하위 변인에 주는 각각의 효과크기를 검토할 필요성이 있다. 다섯째, 본 연구 이후에 신체활동을 통한 유아 사회성 발달 프로그램 연구에서 해당 자료에 대한 자세한 서술이 이루어진다면 더 정확한 분석이 이루어 질 수 있을 것이다. 여섯째, 신체활동기반 유아 사회성 발달 프로그램의 연구를 진행할 시 성비에 따른 발달 연구를 포함한 정보가 늘어난다면 이와 관련된 메타분석을 진행할 수 있어 프로그램의 설계시 성별에 따른 적합한 신체활동을 계획할 수 있도록 자료를 제공할 수 있게 될 것이다. 일곱째, 연령에 따른 신체활동 프로그램의 하위변인별 사회성 발달의 효과크기를 비교 분석할 필요성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