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록체인을 활용한 SSO 인증과 데이터 공유 시스템 설계 및 구현

Abstract

기업들은 생산성 향상과 신속한 업무처리를 위해 많은 종류의 업무 시스템들을 도입하였고, 지금도 새로운 시스템들을 도입하고 있다. 이 시스템들은 각각 다른 목적을 가지고 다양하게 구성되어 있지만, 서로 유기적으로 연결되어 있다. 많은 사람들은 이 시스템들을 활용하여 자신의 업무를 처리하고 있지만, 서로 연동 되어있는 시스템들은 각각 인증을 받아야하고, 오래된 데이터 공유 방법을 통해 취약한 보안 및 사용성에 불편을 주고 있다. 이러한 문제는 업무의 신속한 처리를 방해하여 의도치 않은 생산성 저하를 가져오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P2P 네트워크를 활용하여 사용자의 인증정보를 재 인증 없이 시스템에 접근 하도록 허용 하는 SSO와, 인증 데이터의 확장을 통해 파일을 공유하는 방법을 설계하고 구현하는 방법을 설명한다. SSO는 기업의 각종 시스템이나 인터넷 서비스에 한번의 로그인만으로 접속하게 해주는 보안 응용솔류션이다. 하나의 계정으로 시스템마다의 인증절차 없이 다양한 시스템에 접근 할 수 있다. 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SSO를 기존 방법의 문제점에 대한 설명과 이를 개선하기 위해 Block Chain의 기반 기술인 P2P네트워크를 활용하여 시스템간 인증정보를 공유하여 각 시스템에 인증없이 로그인하는 방안과 인증 시 사용되는 Node 데이터에 추가 데이터 Block을 확장하여 파일을 공유 하는 방법에 대해 설계를 하고 구현하였으며, LoadRunner라는 성능 테스트 툴을 이용하여 다중사용자가 기존 SSO와 신규 SSO로 각 시스템에 인증 시 얼만큼의 부하가 들어가는지에 대해 모니터링하여 성능평가를 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