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54 0

프로젝트 관리자의 역량이 프로젝트 성공에 미치는 영향

Title
프로젝트 관리자의 역량이 프로젝트 성공에 미치는 영향
Other Titles
The Effect of Project Manager's Competence on Project Success
Author
김한보
Alternative Author(s)
Kim, Han Bo
Advisor(s)
강창욱
Issue Date
2020-02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최근 급속한 국내・외 환경의 변화에 대응하기 위해 빅데이터 분석 및 인공지능을 활용한 디지털 혁신(Digital Transformation)을 추진하는 기업이 증가하고 있다. 이를 통해 기존 프로세스의 혁신 또는 신기술 적용에 따른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을 개발하는 프로젝트가 수행되고 있으나, 기술 복잡성과 새로운 도전에 따른 리스크로 인해 프로젝트를 성공적으로 추진하기가 더더욱 어려워지고 있다. 이러한 환경 속에서 조직의 프로젝트 성공을 높이기 위해서는 프로젝트 관리자의 역량이 프로젝트 전체 기간 동안 프로세스 그룹별로 필요한 역량이 효과적으로 발휘되어야 한다. 하지만, 금융기관을 대상으로, 프로젝트 성공을 높이기 위해 필요한 프로젝트 관리자의 세부 역량과 관련한 연구는 별로 다루어지지 않았다. 본 연구에서는 IT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는 한화그룹 내 프로젝트 관리자를 대상으로, 프로젝트관리 프로세스 그룹별로 프로젝트 관리자의 역량이 프로젝트 성공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분석해보고, 이를 통해 프로젝트 성공을 향상시키기 위해 필요한 사항이 무엇인지를 살펴보고자 한다. 우선 금융과 IT 산업에서 프로젝트 경험이 풍부한 전문가 8명을 대상으로 IPMA의 ICB 4.0의 역량 기준(관점 역량 5가지, 인적 역량 10가지, 실행 역량 14가지) 중에서 중요한 역량 6가지(전략, 컴플라이언스, 리더십, 문제해결력, 요구 사항 관리, 품질관리)를 먼저 선정하였다. 그 후 금융회사의 IT 프로젝트에서 관리자 경험을 갖고 있는 사람들을 대상으로 프로젝트 관리 프로세스 그룹별로 중요한 역량이 무엇인지를 알기 위해 설문조사를 진행하였으며, 설문조사 방법은 설문지를 직접 이메일(e-mail)로 배포한 후 다시 결과를 받는 방식으로 진행하여 대상자 102명 중 52명으로부터 유효 표본을 확보하였다. 수집된 자료의 쌍대 비교를 통한 가중치 계산을 위해서 공개용 소프트웨어인 DRESS 1.5를 사용하였고, 각 요인별 분석을 하기 위해 Excel 2010을 활용하였다. 통계 분석 결과, 프로세스 그룹 단계별로 프로젝트 관리자에게 필요한 역량은 착수 단계에서는 전략 역량, 기획 단계는 전략 역량과 요구사항 관리 역량, 이행 단계와 통제 단계에서는 리더십 역량과 문제해결 역량, 종료 단계에서는 품질관리 역량이 중요하였다. 이를 종합해 보면, 금융회사에서 IT 프로젝트를 수행할 때 목표로 한 수익성과 성공의 지속가능성을 최대화하기 위해서는 프로젝트 착수 및 기획단계에서 전략역량을 중점적으로 발휘되어야 한다고 할 수 있고, 이를 위해 조직 차원의 정보화 사업기획 및 정보화 컨설팅 역량, 투자 성과분석 등의 체계적인 학습이 필요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22934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37761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 OF ENGINEERING[S](공학대학원) > MECHANICAL AND PLANT ENGINEERING(기계ㆍ플랜트공학과) > Theses (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