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존 건축물의 내진보강공법 선정을 위한 평가요소 및 객관적 절차에 대한 연구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기존 건축물의 내진보강공법 선정을 위한 평가요소를 도출하고 가능한 보강 공법에 대한 평가를 위해 AHP, TOPSIS를 적용하는 방안을 소개하였다. 이에 따른 본 연구 결과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을 수 있었다. 평가요소 선정을 위해 브레인 스토밍 형식으로 문헌조사를 진행하였으며 설문조사를 통해 선정된 평가요소를 변경 또는 추가하였다. 그 결과 기술적 평가요소 5가지, 비기술적 평가요소 7가지를 선정하였다. 또한 이러한 요소를 정량적 평가요소와 정성적 평가요소로 구분하여 제시하였다. 선정된 평가 요소를 토대로 하여 공법 선정 절차를 마련하였다. 각 평가요소의 가중치를 AHP 분석을 통해 산정하며 이 결과를 TOPSIS 방법을 통해 공법 선정의 순위를 결정하였다. 예시 건축물을 통해 공법 선정 절차에 대한 검증을 실시하였으며, 평가자의 비중 변경 및 건축물의 용도 변경을 통해 민감도 분석을 하였다. 평가자의 비중을 변경한 결과 최종 선정된 공법이 변경되지는 않았으나 점수는 약간씩 변동이 있어 이에 대한 합리적인 접근 방법이 필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설문조사 결과를 토대로 한 평가자의 비중 산정 방법을 제시하였다. 또한, 건축물의 용도에 따라 중요도 순위가 일부 변경되는 것으로 나타나 평가요소에 대한 중요도는 일반화 시키기 어려운 것으로 판단이 되며, 건축물 개별적 특성을 반영하기 위해 각 건축물별로 중요도 평가가 진행되어야 할 것이다. 상기 된 내용과 같이 독립적인 평가요소를 적용하고 본 연구에서 소개된 의사결정 기법을 적용할 경우 기존의 내진보강공법 선정 방법보다는 어느 정도 객관성을 확보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가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