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물 인터넷 환경에서의 일반 사용자를 위한 직관적인 XACML 정책 편집기 인터페이스

Abstract

사물 인터넷 기술이 다양한 분야에 보급되어 적용되기 시작하면서 일반 사용자가 사물 인터넷 기기 및 자원을 보호하기 위해 접근 제어 정책을 작성해야 할 필요성이 생겨나기 시작했다. 그러나, 접근 제어에 사용되는 XACML 정책 언어는 그 문법이나 구조가 매우 복잡하여 전문지식이 없는 일반 사용자가 이를 사용하여 정책을 작성하는 것은 불가능하다. 본 논문에서는 일반 사용자도 직관적으로 정책을 작성할 수 있도록 정책 편집기 인터페이스를 제안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