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물 인터넷 환경에서의 일반 사용자를 위한 직관적인 XACML 정책 편집기 인터페이스

Intuitive Interface of XACML Policy Editor for General Users in IoT Environments

사물 인터넷 기술이 다양한 분야에 보급되어 적용되기 시작하면서 일반 사용자가 사물 인터넷 기기 및 자원을 보호하기 위해 접근 제어 정책을 작성해야 할 필요성이 생겨나기 시작했다. 그러나, 접근 제어에 사용되는 XACML 정책 언어는 그 문법이나 구조가 매우 복잡하여 전문지식이 없는 일반 사용자가 이를 사용하여 정책을 작성하는 것은 불가능하다. 본 논문에서는 일반 사용자도 직관적으로 정책을 작성할 수 있도록 정책 편집기 인터페이스를 제안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