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이크로가스터빈의 개발 및 응용 동향

Abstract

연구에서는 마이크로가스터빈의 최근 개발과 응용 동향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특히, 마이크로터빈 태양열 발전 시스템, 전기자동차에 적용하기 위한 레인지 익스텐더, 그리고 가압 SOFC 발전기와 마이크로가스터빈을 통합한 발전 시스템에 대해 소개하고자 한다. 또한, 마이크로가스터빈의 구성요소 설계에 대한 연구, 특히 무급유 회전체-베어링 시스템에 대해 살펴볼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