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탄-임진강 유역의 구석기유적의 초기 연대에 대한 논쟁의 실상 - 한탄강 현무암 내 포획된 탄화목의 연대측정치 읽기의 문제점 -

Problems of Carbon Isotopes Dates under Basalt and lower Limit of Paleolithic Industries in the Hantan-Imjin River Basin

한탄-임진강 유역의 현무암 하부의 목탄에서 얻어진 5만 년에서 2만 3천 년 전 내외의 연대는 현무암의 하한(오래된) 연대를 지시하는 것으로 보기는 어려울 것으로 판단된다. 이미 호주의 신생대 3기의 수천만 년 전의 현무암에 포획된 목탄이나 나무 화석의 탄소동위원소 측정치 역시 이와 유사한 범위의 연대 폭을 보이고 있다. 이러한 용암에 의해 포획된 경우의 연대측정방법 간의 측정치의 괴리문제는 흔히 탄소연대측정방법의 한계에서 유래되는 것이라고 보인다. 측정치에 변화를 주는 요인 중에서도 오래된 탄소 내에서 주변의 다양한 환경, 특히 방사성물질의 영향이 있을 때 비교적 현대에 가까운 늦은 시기의 탄소동위원소가 새롭게 누적될 수 있다는 것이 입증된 바 있다. 그래서 일반적으로 포타시움 아르곤 측정법의 오차가 클 수도 있지만 한탄-임진강 현무암의 경우에 샘플환경의 문제점에서 탄소동위원소 연대측정법으로 얻어진 절대연대치의 신뢰도가 극히 낮을 수밖에 없는 것으로 보인다. 결국 절대연대측정법에 의해서 얻어진 연대를 고고학적인 상황과 샘플의 과정 그리고 연대측정법이 가지고 있는 한계 등의 정황을 충분히 고려한 ‘고고학적인 연대읽기’ 의 중요성을 다시 보여주는 사례이다. Carbon isotope age dates, roughly ranged from 50,000 BP to 25,000 BP, obtained from charred wooden pieces burnt and trapped by basalt in the Hantan-Imjin river basin should not be considered as a lower limit of basalt age or stone industries found in the basin. As shown by examples found at geological sites in Australia, various environmental factors can build up much younger 14C in sampled charcoal, especially by radioactivity in the surrounding environment. These cases of conflicting ages from same geological layer show scientific importance of ‘archaeological reading of age dates’ obtained by chronometric dating methods in order to approach correct age of formation.

탄소연대측정법; 현무암; 용암; 포타시움 아르곤 연대측정법; 한탄-임진강 유역; 현무암에 포획된 목탄. 연대읽기; Carbon dating; Basalt; Lava; K-Ar dating; Hantan-Imjin river basin; Charcoal in the basal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