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젝트 관리 전문조직(PMO)과 프로젝트 포트폴리오 성공과의 관계: 경영진 지원의 조절효과 및 프로젝트 포트폴리오 관리 품질의 매개효과

Keywords

프로젝트 포트폴리오 관리 - PPM; 프로젝트 포트폴리오 관리 품질; 프로젝트 포트폴리오 성공; 사업관리; Project Management Office - PMO; Project Portfolio Management - PPM; Project Portfolio Success; Project Portfolio Management Quality; Top Management Support

Abstract

늘날 기업 환경은 더 동태적이고 복잡해졌으며, 기업 내 병행 프로젝트의 수는 계속 증가하고 있다. 이에 기업은 여러 개의 프로젝트를 관리해야 하는 어려움에 직면하였고 관리의 복잡성과 불확실성은 더욱 높아졌다. 본 연구는 프로젝트 포트폴리오 내 프로젝트가 성공할 수 있도록 하는 전략적 도구의 역할로 프로젝트 관리 전문조직(PMO)을 제안한다. 문헌 연구를 통해 PMO의 기능, 프로젝트 포트폴리오 성공, 프로젝트 포트폴리오 관리(PPM) 품질, 경영진 지원의 개념과 차원을 검토하고 그 관계를 규명하였다. 분석에는 PMO 또는 사업관리부서가 있는 국내 기업의 종사자를 대상으로 설문 조사한 데이터를 사용하였으며, PMO와 프로젝트 포트폴리오 성공과의 관계를 파악하고 이러한 관계에서 경영진 지원의 조절효과와 프로젝트 포트폴리오 관리(PPM) 품질의 매개효과를 파악하였다. 그 결과, 첫째, PMO의 기능은 프로젝트 포트폴리오 성공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프로젝트 포트폴리오 관리(PPM) 품질은 프로젝트 포트폴리오 성공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PMO의 기능과 프로젝트 포트폴리오 성공과의 관계에 경영진 지원의 조절효과는 없으며, 마지막으로 프로젝트 포트폴리오 관리(PPM) 품질은 PMO의 기능과 프로젝트 포트폴리오 성공에 매개역할을 하는 것을 실증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프로젝트 포트폴리오 성공을 위한 프로젝트 관리 전문조직(PMO)의 필요성을 제기하고, 기업의 경쟁력 제고와 사업관리 능력 향상을 위해 프로젝트 포트폴리오 관리(PPM) 프로세스 품질 향상에 노력하여야 한다는 방향성을 제시하고자 한다. Study explores the relationship between project management office (PMO) and project portfolio success in order to examine the mediation effect of project portfolio management (PPM) quality and the moderation effect of top management support in this relationship.We used a sample of 219 observations for empirical study, and the results of the analysis are as follows. First, the PMO functions have significant positive effects on project portfolio success. Second, the project portfolio management quality has significant positive effects on project portfolio success. Third, top management support does not have a moderating effect. Finally, the project portfolio management quality has a mediating effect. With respect to the practical implication of this study, we propose the introduction of a PMO to improve project management performance and project portfolio success.

프로젝트 관리 전문조직(PMO)과 프로젝트 포트폴리오 성공과의 관계 경영진 지원의 조절효과 및 프로젝트 포트폴리오 관리 품질의 매개효과.pdfDownlo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