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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웃도어 레크리에이션 자원관리 툴을 적용한 캠핑경험의 편익 분석 - BBM(Benefit Based Management)과 ROS(Recreation Opportunity Spectrum)를 중심으로 -

Title
아웃도어 레크리에이션 자원관리 툴을 적용한 캠핑경험의 편익 분석 - BBM(Benefit Based Management)과 ROS(Recreation Opportunity Spectrum)를 중심으로 -
Other Titles
An Examination of the Benefits of Camping Experience Using Outdoor Recreation Resource Management Tools: Focused on BBM(Benefit Based Management) and ROS(Recreation Opportunity Spectrum)
Author
김남조
Keywords
편익중심관리(BBM); 레크리에이션 기회분포(ROS); 아웃도어 레크리에이션; 캠핑 편익; BBM; ROS; Outdoor recreation; Camping benefit
Issue Date
2018-02
Publisher
한국관광학회
Citation
관광학연구, v. 42, no. 2, page. 187-208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최근 국내 캠핑인구의 급속한 증가에 따라 캠핑장 시설의 양뿐만 아니라 질적인 성장에 초점을 맞추고자 아웃도어 레크리에이션 자원관리 툴인 편익중심관리(BBM)와 레크리에이션 기회분포(ROS)에 초점을 맞추어 캠핑경험의 편익을 분석하고자 하였다. 이에 따라 ROS 상 도시 유형으로 분류되는 한탄강 캠핑장과 자연지역 유형으로 분류되는 계방산 캠핑장의 캠핑후기가 게시되어 있는 블로그 122개를 대상으로 자료를 수집하고, 내용분석법을 통해 구체적인 편익 속성과 환경 속성 간의 관계를 밝히고자 하였다. ROS상 서로 다른 유형에 속하는 두 곳 즉, 도시 유형과 자연지역 유형의 캠핑장 별로 방문한 캠핑객이 가장 많이 얻는 편익을 비교분석해 본 결과, 캠핑장 환경 별로 제공하는 편익이 상이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같은 편익이라고 할지라도 상이한 ROS 유형에 따라 편익이 발생하는 구체적인 환경이 차이가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이러한 결과는 운영하는 캠핑장의 ROS 유형에 적합한 핵심 편익을 중점적으로 제공해야할 뿐만 아니라, 제공하고 싶은 목표편익이 있다고 할지라도 ROS 유형에 따라 다른 환경을 조성해야 함을 의미한다. 또한 향후 캠핑장 등급제도 마련 시 각 캠핑장의 ROS 유형에 따라 등급기준을 달리해야 한다는 점을 시사한다.Domestic camping has been growing in popularity. This study analyzed the benefits of camping, focusing on BBM & ROS, which are outdoor recreation resource management tools to measure growth in camping facilities both quantitatively and qualitatively. Accordingly, 122 blogs posting camping reviews of two camping sites (Hantan River and Mt. Gaebang), which by ROS are classified as urban type and natural area type, respectively, were selected and the relationship between benefit attributes and environment attributes were analyzed using content analysis. The results show that there were different benefits offered by each type of camping environment. Furthermore, for similar benefits there were specific environmental differences according to ROS type. The results suggest that camping site operators should focus on core benefits and create different environments by ROS type. In addition to this, it is suggested that grading criteria be done differently by ROS type in the development of a camping-site grading system.
URI
http://kiss.kstudy.com/thesis/thesis-view.asp?key=3573163http://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17599
ISSN
1226-0533
DOI
10.17086/JTS.2018.42.2.187.208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SOCIAL SCIENCES[S](사회과학대학) > TOURISM(관광학부) > Articl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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