혁신지향 강소기업의 경제적 효과 연구:World Class 300 선정기업을 중심으로

강소기업의 육성은 산업의 발전에 중요하고 시급한 과제이다. 본 연구는 혁신지향적이며, 성장지향적인 중소・중견기업 육성 정부지원 프로그램인 월드클래스 300 지원사업에 선정된 기업과 비슷한 수준의 비선정기업을 두 시점 간 비교분석한다. 경제적 효과로는 매출액과 종업원 수를 비교하고, 혁신지향성을 포착하는 지표로는 R&D집약도를 산출해 비교분석한다. 2011년과 2012년에 선정된 월드클래스300 기업 63개와 비교대상기업 96개로 분석자료를 구축하고 최소자승 회귀분석 및 Tobit회귀분석을 수행한 결과, 월드클래스300에 선정된 기업은 비슷한 수준의 선정되지 않은 기업보다 경제적 성과와 혁신지향성이 높아진다는 것을 확인하였다. 본 연구는 혁신지향 강소기업의 경제적 성과와 혁신지향성에 대한 실증근거를 제시함으로써 이들에 대한 학술적, 정책적 중요성을 상기시킨다는 의의가 있다.

강소기업; R&D지원 경제적 효과; 월드클래스 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