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징진지 도시군 지역발전과 산업 특징에 관한 연구 - 역내 산업구조 및 특화도 비교 분석 -

Keywords 징진지; 도시군; 산업구조; 입지상(LQ)분석; 京津冀; 城市群; 产业结构; 區位商數分析

Abstract

베이징, 톈진, 허베이를 하나의 권역으로 묶어 통합적 관점에서 지역발전을 도모하는 징진지 도시군 전략은 시진핑 중국 지도부 집권2기의 대표적권역발전 모델이다. 중국 정부는 수도를 핵심으로 하는 세계적 도시군 육성을 위해 베이징에 과도하게 집중되어 있는 기능의 분산과 역내 산업분업⋅ 네트워크 강화를 통해 ▲ 베이징의 지식⋅서비스⋅친환경경제 발전 ▲ 톈진의 선진제조업, 전략적 신흥산업과 서비스업 발전 ▲ 베이징⋅톈진 이전산업의 승계를 통한 허베이성의 공업화의 진전 등 지역특화 발전을 추진하고있다.이 글에서는 징진지 도시군 역내 경제⋅산업 통합발전 전략 추진의 초기여건을 파악하고 성공가능성을 가늠할 수 있는 기초자료를 제공하기 위해, 베이징시, 톈진시, 허베이성의 산업구조 및 특화 정도를 비교 검토하였다.징진지 도시군 역내의 경제⋅산업 격차는 향후 세 지역 간 상호보완적 산업가치사슬과 산업분업 체계의 형성 가능성을 높여주고 있다. 단, 이 과정에서중저위기술산업과 중고위기술산업 분야에서 톈진시와 허베이성 선도 도시간의 경쟁과 마찰이 발생할 가능성이 높다. 다른 한편으로 이 같은 격차는기본적으로 역내 중심지와 주변부 간의 경제 수준과 산업구조 고도화의 차이를 반영하고 있으며 베이징, 톈진, 허베이 간의 계서(階序)적 도시계층구조의 형성과 고착화 가능성을 보여주는 것이기도 하다. . 基于北京、天津、河北三地区域一体化的京津冀城市群战略是习近平政 府之具有代表性的区域发展模式。中国政府通过将过度集中于北京的城市 职能进行疏散和进一步强化区域内产业分工-网络化的方式, 努力构筑以首都 为核心的世界性城市群。中国政府正努力推动区域内的特化发展, 如北京主 要发展知识服务亲环境型经济;天津以先进制造业、战略新兴产业和服务业 为主要发展方向;河北则通过承接京津两地的产业转移促进产业化发展。 本研究主要针对北京、天津、河北三地的产业机构及特化程度进行了深 入的比较分析, 从而对促进京津冀城市群区域内经济、产业一体化发展战略 的基本条件等进行把握, 并进一步提供可对政策战略的成功可能性进行有效 衡量的相关基础资料。当前京津冀城市群三大区域之间在经济和产业发展 方面存在的落差反而在将来大大增加了构筑互补型的产业价值链和形成产 业分工体系的可能性。但是需要注意的是, 在这一过程中, 天津和河北省的 主要城市在中低端技术产业和中高端技术产业方面产生相互竞争和摩擦的 可能性也在逐渐增大。 此外, 由此也可以看出, 这种区域差异一方面从根本 上反映出了该区域内中心地区和周边地区之间在经济发展水平和产业结构 优化方面存在的明显差距;另一方面也显示出北京、天津、河北之间正在形 成阶序性的城市阶层结构并有进一步固化的可能性。