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80 0

온라인 전문 커뮤니티의 주요 가치 속성

Title
온라인 전문 커뮤니티의 주요 가치 속성
Other Titles
Values for the Online Professional Community
Author
권규현
Keywords
온라인 전문 커뮤니티; 온라인 서비스 플랫폼; UX 지식 마켓; 기업-전문가 협업 지원; 가치 속성
Issue Date
2017-02
Publisher
한국HCI학회
Citation
PROCEEDINGS OF HCI KOREA 2017 학술대회 발표 논문집, page. 137-140
Abstract
중소기업과 UX 전문가 간 협업 지원 환경 구축의 필요성에 따라, 전문가와 수요 기업을 대상으로 지식마켓, 매칭 지원, 협업 프로젝트 관리 지원 서비스를 제공하는 온라인 플랫폼이 개발 중이다. 본 연구는 이 플랫폼 구축 사업의 초기 단계에서 온라인 전문커뮤니티의 성공적 개발을 위해 고려해야 할 가치 속성도출을 목표로 한다. 온라인 커뮤니티의 성공요인에 대해 커뮤니티 유형 및 수명 주기와 결부하여 기존연구가 있었지만 일반적인 관점을 나타내는 한계가 있었다. 따라서 본 플랫폼 구축에 실제적으로 고려할 가치 추출을 위해 이해당사자들 대상으로 이슈 발상워크샵, 기능 분류 워크샵, 가치 추출 워크샵을 순차적으로 시행하였고 총 12 가지 주요 가치를 추출하였다. 그 중 사용자 맞춤성, 시스템 유입 용이성, 전문가 신뢰성, 지식 습득 용이성은 전체 서비스 뿐 아니라 특히 지식 마켓에서 관련성이 높았다. 또한 거래 합리성은 매칭 지원 서비스에서, 협업 효율성과 외부 자원 연계성은 협업 관리 서비스에서 고려해야 할 속성으로 나타났다.
URI
http://www.dbpia.co.kr/journal/articleDetail?nodeId=NODE07122302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12806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 OF TECHNOLOGY & INNOVATION MANAGEMENT[S](기술경영전문대학원) > TECHNOLOGY MANAGEMENT(기술경영학과) > Articles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