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눅스 페이지 캐시를 이용한 FTL 내 맵핑 테이블 캐시 관리 기법

Abstract

최근 플래시 메모리는 빠른 속도, 낮은 전력 사용, 작은 크기라는 장점으로 인해 휴대용 기기에 사용되고 있다. FTL(Flash Translation Layer)은 플래시 메모리 내 데이터를 관리하는 소프트웨어 계층으로 플래시 전체의 성능에 영향을 끼친다. 그 중 가장 기본적인 모델인 페이지 레벨 맵핑은 속도는 빠르나 맵핑테이블의 크기가 크다는 단점이 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요즘 발표되고 있는 FTL 맵핑 기법에는 자주접근되는 맵핑 주소만을 메모리에 올려놓는 캐시(Cache Mapping Table)가 존재한다. 시간적 구역성을 위해 캐시를 메모리에 올려놓는데 적중률이 떨어질 경우, NAND에서 메모리로 직접 데이터를 올려야하기 때문에 오버헤드가 발생한다. 이 논문에서 제안하는 기법은 운영체제 내 파일시스템의 페이지 캐시를 이용해 저장 장치의 쓰기를 예측하여, 그 정보를 캐시에 넣어주는 것이다. 과거의 데이터를 담고 있는 기존의캐시와는 달리 미래에 사용할 데이터를 미리 캐시에 넣음으로써 보다 더 높은 적중률을 기대할 수 있다.실험 결과에서 본 기법은 기존의 DFTL에 비해 적중률 증가를 보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