효과적인 교통정보 수집체계 구축을 위한 Paramics 기반의 AVI 성능 요구사항 분석 기법

Keywords 교통정보; Paramics; 구간통행시간; AVI; API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구간의 교통상황을 보다 정확하게 관측할 수 있는 기법 중의 하나인 차량자동인식기법(AVI, Automatic Vehicle Identification)의 성능 요구사항 (performance requirements)을 분석할 수 있는 기법을 처음으로 제시하였다. 미시적 교통시뮬레이터인 Paramics를 이용하여 개별차량의 재인식(re-identification)을 통한 AVI 성능요구사항 분석을 몬테카를로 시뮬레이션을 적용하여 구현하였다. 본 연구에서 제안한 기법은 목표로 설정한 통행시간의 정확도를 달성하기 위한 매칭률(matching rate)과 오매칭률(mis-matching rate)의 조합을 찾고, 나아가 이에 부합하는 AVI 기술을 선정하는데 사용될 수 있다. 본 연구에서 제안한 기법은 AVI를 통한 정확하고 신뢰성 있는 교통정보의 수집 및 가공을 위한 의사결정지원 수단으로 유용하게 사용될 것으로 기대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