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겨울연가> 서사 전략 연구

Keywords

『겨울연가』; 드라마콘텐츠; 서사 전략; 상동적 삼각구도; 서브 텍스트; 공간 판타지; 테마음악; 익숙한 모티브; 대중문화콘텐츠; 콘텐츠 가치; Winter Sonata; dramatic contents; the narration strategy; the corresponding triangular composition subtext

Abstract

<겨울연가>는 드라마 콘텐츠 연구와 개발에 있어서 매우 중요한 전환점으로 기록될만한 콘텐츠임에도 불구하고 그것에 대한 본격적인 분석과 평가는 극히 저조했다. 기존 논의들은 텍스트에 대한 구체적 분석 없이 통계와 성과만을 중심으로 다룸으로써 <겨울연가>를 신화화하고 있다는 비판을 면하기 어렵다. <겨울연가>가 성공적인 콘텐츠라면, 해당 텍스트의 변별적 특성을 찾아내고 그것이 어떻게 효과적으로 구현되고 있는지 전략적 차원에서 분석적 고찰을 수행할 때 비로소 생산적이고 실천적인 결과를 기대할 수 있을 것이다. 이 연구는 크게 두 방향에서 <겨울연가>의 서사 전략을 탐구했다. 첫째, <겨울연가> 서사의 기본 구도에 해당하는 상동적(相同的) 삼각구도의 반복과 겹침을 통해서 20화의 길이와 주제의 깊이를 성공적으로 확보하고 있다. 또한 상동적 삼각구도를 살아 움직이게 하는 주요 모티브는 기존의 익숙한 모티브를 낯선 형태로 조합함으로써 대중문화콘텐츠로서의 속성을 적극 활용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둘째, <겨울연가>의 변별적 표현방식에 주목했다. <겨울연가>는 ‘공간 판타지와 테마음악의 활성화’와 ‘전통적 subtext의 전략적 누락’을 통해 ‘subtext와 text의 상관적 견제’라는 변별적 특성을 구현하고 있기 때문이다. 이와 같이 <겨울연가>는 대중문화콘텐츠로서의 효과적인 서사전략을 구현함으로써 콘텐츠의 대중성과 지속적인 생명력을 확보한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