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크리트 구조물의 중성화 및 LCC예측을 통한 최적보수공법 선정

Abstract

본 연구는 철근콘크리트 구조물을 대상으로, 열화요인 중 가장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인자중의 하나인 중성화에 한정하였다. FEM해석을 이용하여 중성화에 따른 구조물 열화상태 및 내구수명을 예측하고, 이를 기초로 여러 다양한 보수공법을 변수로 적용하고 각 공법의 공사비를 산출하는 LCC기법을 이용하였다. 이러한 일련의 연구과정을 통하여 도출된 결과를 바탕으로 구조물의 내용기간 중 LCC를 최소화 할 수 있는 최적 보수공법을 선정 있는 시스템 구축을 위한 기초자료의 축적을 목적으로 연구를 수행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