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시대 중인계층의 관모문화에 관한 연구

Keywords

관모; 평정건; 복두; 감투; 오사모; Headwear; Peongjungjeon; bukdu; gamut; Osamo(Black-colored silken cap)

Abstract

조선시대 중인계층과 사회, 문화적 배경에 알아보고 중인계층 남성관모의 경아전 복식과 향리복식, 별간복식의 종류 및 특성에 대해 알아보고 중인계층의 관모 문화와 미의식에 대해 알아보았다. 그 결과 조선시대 중인은 그들의 다양한 지역만큼이나 신분계층도 다양했다. 그러한 만큼 중인내의 복식에서도 많은 차이가 있었는데 그 중에서도 관복용 쓰개류는 양반의 것과 비교하였을 때 건에 집중되는 특징을 알 수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