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로표지 적정 여백률에 관한 연구

Abstract

본 연구는 고속도로 표지내부의 글자간 여백률이 가독성에 미치는 영향을 평가하고자 수행하였다. 이를 위해 글자간 여백률이 다른 6 개의 방향표지군을 대상으로 오독률 실험을 수행하였으며, 이를 통해 가독성과 표지규모와의 연관성을 규명하였다. 또한, 가독성을 위해서는 도로표지의 단순히 크기의 확대분만이 아닌 글자의 적정 조합이 중요하다는 사실을 나타내 주고 있다. 본 연구결과는 현재 사용되는 표지판의 적정 글자규격을 산정하는데 활용이 가능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