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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대고증에 따른 복식과 다른 영화의상 분석 -영화 비천무를 중심으로

Title
시대고증에 따른 복식과 다른 영화의상 분석 -영화 비천무를 중심으로
Other Titles
The Analysis of Difference Mode History on Movie Costume -Focuse on Bichunmu-
Author
이영재
Keywords
영화의상 디자이너; 시대고증; 환타지물; 창의적인 영화의상; Costume Designer; Analysis of Costume History; Drama on Fantagy; Creative Costume
Issue Date
2005-03
Publisher
한국디자인문화학회
Citation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v. 11, No. 1, Page. 42 - 50
Abstract
영화에서의 의상(costume)이란 영화의 극적 효과를 높이기 위하여 사용되는 모든 종류의 복식을 뜻하는 것이다. 배우가 착용하는 의상과 두발, 머리장식, 신발, 분장이 배우의 극중 역할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이미지를 형성해주고 나아가 극중 캐릭터에 충실한 연기를 돕는 역할까지 한다.본 연구에서는 김혜린의 만화 ‘비천무’를 원작으로 2000년 김영준 감독과 태원 엔터테인먼트가 작업을 한 김희선(설리), 신현준(진하), 정진영(준광) 주연의 한국의 무협멜로영화의 의상을 고찰하였다. ‘동방불패’, ‘천녀유혼’의 정소동 무술팀이 정교한 액션연기를 담당하여 화려한 검술과 기교있는 무협멜로를 표방하는 중국에서 촬영된 영화였다.의상은 몽고의 전통의상과 고려의 의상을 배경으로 아름다운 색상과 디자인을 선보였으나 당시의 의상이었던 원나라의 질손이나 고려의 몽고풍 의상 보다도 영화의상 디자이너 김민희씨의 창의력이 많이 가미된 당나라 풍의 의상이 주로 나타나고 있다 계절을 고려하지 않은 소재의 사용과 극중 인물의 캐릭터와 역할을 반영하는 환타지적인 의상이 주류를 이루었다. 주인공인 설리, 유진하, 남궁준광 의상의 색상 소재 실루엣, 머리모양, 문양, 소품을 비교분석하였다. 그러므로 시대물임에도 불구하고 시대고증에 충실하지 않고 의상 디자이너의 인물과 극 전개 분석에 따른 창의적인 의상으로 제작되었다는 결과를 얻었다.
URI
http://www.dbpia.co.kr/journal/articleDetail?nodeId=NODE06541494&language=ko_KRhttp://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10243
ISSN
1598-6497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DESIGN[E](디자인대학) > JEWELRY & FASHION DESIGN(주얼리·패션디자인학과) > Articl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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