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환경 소재를 활용한 고감성 자동차 시트원단 연구(1)

Keywords

카시트; 더블랏셀; 감성; 친환경 소재; Car Seat; Double Raschel; Kansei; Environment - friendly Material

Abstract

오늘날에 있어서 자동차의 기능은, 단순한 이동수단의 목적을 넘어서 사람들에게 휴식과, 제2의 생활공간으로써의 기능을 안겨주게 되었다그 결과, 자동차외장과 더불어 내장에서도 쾌적함을 줄 수 있는 감성적인 면을 중요시 하게 되어, 현재 자동차에서는 고감성이 중요한 요소로 자리 잡게 되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자동차 탑승 시, 무엇보다도 쾌적함이 강조되어야 하는 자동차시트원단에 대해서 파악하고, 이에 대해서 좀 더 친환경적이고 고급스러운 원단으로 개선하기 위해서, 소재와 디자인에 대한 특성을 연구하였다.연구방법에 있어서는 최근 국내에서 친환경에 대한 관심이 높아짐에 따라, 천연소재와 합성소재와의 차이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그리하여 소재를 다양하게 사용하였을 때 나타나는 물성의 변화와 감성에 대해서 조사하여, 좀 더 친환경적이고 고급스러운 원단을 제시하고자 한다.본 연구에 따른 시험분석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다양한 소재로 제작한 자동차 시트원단의 시료를 가지고 물성 시험한 결과, 인장강신도, 인열강도, 일광견뢰도, 마찰 착색성, 파일 유지성, 세탁견뢰도에서 천연소재를 사용한 샘플이 기존의 PET소재보다 뒤떨어 지지 않았다. 따라서, 천연소재를 사용할 경우 물성변화 없이 친환경, 고감성 CAR SEAT 직물을 제작할 수 있음을 알 수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