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27 0

중국 인터넷 사용자들의 사이버 언어폭력 행위의도에 관한 연구

Title
중국 인터넷 사용자들의 사이버 언어폭력 행위의도에 관한 연구
Other Titles
An Exploratory Study on the Behavior Intention of Cyber Verbal Bullying in Chinese Internet Users
Author
필월곤
Alternative Author(s)
BI YUEKUN
Advisor(s)
우형진
Issue Date
2019. 8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본 연구는 인간의 행동 예측에 대해 폭넓게 적용되고 있는 계획행동이론과 중국 사이버 언어폭력 실태를 근거로 중국 인터넷 사용자들의 사이버 언어폭력 행위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대해 살펴보았다. 본 연구는 중국 인터넷 사용자들의 사이버 언어폭력 행위의도에 대해 규명하기 위하여 총 414명의 중국 인터넷 사용자들을 대상으로 조사하였다. 구체적으로 사이버 언어폭력에 대한 인식, 계획행동이론에서 포함되어 있는 태도, 주관적 규범, 인지된 행동통제 기존 세 가지 변인, 정부규제에 대한 인식이 인터넷 사용자들의 사이버 언어폭력 행위의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쳤는지를 탐구하였다. 그리고 인터넷 사용자들 연령에 따라 사이버 행위의도에 차이점이 있는지에 대해 청소년 집단과 대학생 집단을 구분하고 분석하였다. 본 연구는 중국 인터넷 사용자들의 사이버 언어폭력 행위의도 중심으로 중국 인터넷 사용자들의 사이버 언어폭력에 대한 인식, 태도, 주관적 규범, 인지된 행동통제 및 정부규제에 대한 인시 근거하여 6 가지 연구가설을 설정하였다. 연구 가설1은 '사이버 언어폭력 행위에 대한 인식이 긍정적일수록 사이버 언어폭력 행위의도가 높게 나타날 것이다.'로 설정하였고, 연구 가설2는 '사이버 언어폭력 행위에 대한 태도가 긍정적일수록 사이버 언어폭력 행위의도가 높게 나타날 것이다.'로 설정하였고, 연구 가설3은 '사이버 언어폭력 행위에 대한 주관적 규범이 긍정적일수록 사이버 언어폭력 행위의도가 높게 나타날 것이다.'로 설정하였고, 연구 가설4는 '사이버 언어폭력 행위에 대한 인지된 행동통제가 긍정적일수록 사이버 언어폭력 행위의도가 높게 나타날 것이다.'로 설정하였고, 연구 가설5는 '정부규제에 대하여 부정적인 태도를 취할수록 사이버 언어폭력 행동의도가 높게 나타날 것이다.'로 설정하였고, 연구 가설6은 '연령별 차이에 따라 사이버 언어폭력 행동 모형에 차이가 나타날 것이다.'로 설정하였다. 연구가설의 검증하기 위해서는 회귀분석방법을 사용하였다. 전체적으로 연구결과를 살펴보면, 사이버 언어폭력에 대한 인식, 계획행동이론 포함되어 있는 태도, 주관적 규범, 인지된 행동통제 그리고 인터넷 사용자들은 정부규제에 대한 인식이 사이버 언어폭력 행위의도에 대해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 가설을 검증할 수 있었다. 구체적으로 청소년 집단과 대학생 집단을 살펴보면, 한편으로 청소년 집단은 사이버 언어폭력에 대한 인식, 계획행동이론 포함된 태도, 인지된 행동통제 그리고 정부규제가 사이버 언어폭력 행위의도에 대해 영향을 주었으며 주관적 규범은 유의미한 결과를 나타나지 않았다. 다른 한편으로 대학생 집단은 사이버 언어폭력에 대한 인식, 계획행동이론 포함된 태도, 주관적 규범, 인지된 행동통제 그리고 정부규제가 모두 사이버 언어폭력 행위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09898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36357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S](대학원) > JOURNALISM & MASS COMMUNICATION(신문방송학과) > Theses (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