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 0

여성 팬덤 활동 동기가 팬덤 활동 만족도와 소비 행동에 미치는 영향-중국 아이돌 서바이벌 프로그램을 중심으로

Title
여성 팬덤 활동 동기가 팬덤 활동 만족도와 소비 행동에 미치는 영향-중국 아이돌 서바이벌 프로그램을 중심으로
Other Titles
The Impact of Female Fandom Activity Motives on Satisfaction and Comsumer Behavior: Focused on Chinese Idol Survival Programs
Author
로흘
Alternative Author(s)
LU YI
Advisor(s)
황상재
Issue Date
2019. 8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본 연구는 중국 아이돌 서바이벌 프로그램의 여성 팬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중국 내 전문적인 온라인 설문조사 사이트 SOJUMP(问卷星)을 통해 무작위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불성실한 응답을 제외하고 총 435명의 설문지를 SPSS(24.0)로 분석하였다. 주요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우선 아이돌 서바이벌 프로그램 여성 팬덤의 활동 동기는 대리만족, 동경, 여가, 성장 그리고 스트레스 해소 등 5가지이다. 모든 요소가 팬덤 활동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며 그중에서도 동경 동기 요소가 팬덤 활동 만족도에 제일 높은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스트레스 해소 동기는 팬덤 만족도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친 것으로 나타났다. 팬덤 활동 동기가 팬덤 소비 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측정한 결과, 동경과 여가 동기 요소가 팬덤 소비 행동에 영향을 미치며, 동경 동기 요소가 미친 영향이 제일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대리만족, 성장, 스트레스 해소 동기는 팬덤 소비 행동에 개별적으로 영향을 미친 것을 확인하였다.
URI
http://dcollection.hanyang.ac.kr/common/orgView/000000110561http://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09818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S](대학원) > MEDIA COMMUNICATION(미디어커뮤니케이션학과) > Theses (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