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15 0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ValueLanguage
dc.contributor.advisor황상재-
dc.contributor.author송은지-
dc.date.accessioned2019-08-23T16:41:21Z-
dc.date.available2019-08-23T16:41:21Z-
dc.date.issued2019. 8-
dc.identifier.uri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09817-
dc.identifier.uri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36022en_US
dc.description.abstract다양한 기술의 발전으로 인해 OTT 서비스가 급속도로 성장하면서 미디어 이용자들의 이용행태를 변화시켰다. 미디어 이용자들은 이제 정해진 장소나 시간에 구애받지 않고 다양한 디바이스를 통해 콘텐츠를 능동적으로 소비하고 있다. 또, 일상생활에서 TV보다 이동형 기기인 스마트폰을 필수매체로 인식하고 있기 때문에 OTT서비스 이용 경험률은 점점 높아지고 있으며 기존의 방송 프로그램보다 OTT 전용 콘텐츠를 선호하는 비율 또한 높아지고 있다. 이와 관련하여 OTT 전용 콘텐츠인 오리지널 콘텐츠를 이용하는 이용자들의 만족도와 지속사용의사에 어떠한 요인들이 영향을 미치는지 분석이 필요하다. 본 연구에서 넷플릭스 오리지널 콘텐츠를 중심으로 이용자들의 만족도와 지속사용의사에 어떠한 요인이 이용동기로 작용하는지 살펴보기 위해 넷플릭스의 서비스 특성과 오리지널 콘텐츠 자체의 특성을 독립변인으로서 분석을 실시했다. 이는 카츠의 이용과 충족과 관련하여 설명할 수 있는데, 이용자들은 각각의 이용동기를 가지고 미디어를 능동적으로 이용하며 이러한 이용동기는 이용 행태와 이용 후 태도로 이어지기 때문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오리지널 콘텐츠와 유사한 특성을 가진 매체들을 분석한 선행연구를 토대로 넷플릭스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 특성들과 오리지널 콘텐츠만의 차별화된 특성들이 오리지널 콘텐츠 만족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것이라는 연구문제를 설계하였다. 또, 이용자들은 만족도를 매개로 하여 오리지널 콘텐츠를 지속적으로 이용할 것이라는 가설을 도출하였다. 연구가설의 검증을 위해 온라인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SPSS 22.0을 활용하여 데이터를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이용자들은 넷플릭스가 다양한 콘텐츠를 제공하고, 이용하고자 하는 기능이 유용할수록 오리지널 콘텐츠에 대한 만족도가 높았으며 기존의 TV프로그램 또는 영화와 비교했을 때 오리지널 콘텐츠의 수준이 더 높다고 인식할수록 오리지널 콘텐츠에 대한 만족도가 높아진다는 결과가 나타났다. 뿐만 아니라 오리지널 콘텐츠가 가진 신선하고 독특한 소재와 오락성, 오리지널 콘텐츠를 시청할 때 한꺼번에 몰아볼 수 있다는 특성, 오리지널 콘텐츠가 주는 정보성이 오리지널 콘텐츠 만족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검증했다. 또한, 넷플릭스의 서비스 특성 중 콘텐츠 다양성과 기능적 특성은 만족도를 매개로 하여 지속사용의사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었으며 오리지널 콘텐츠의 특성 중 정보성을 제외한 콘텐츠 수준, 신선한 소재, 오락성과 몰아보기 특성 요인이 만족도를 매개로 지속사용의사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고 있다는 매개효과를 검증했다. 연구 결과를 통해 알 수 있듯이 다양한 요인들이 오리지널 콘텐츠의 만족도와 지속사용의사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고 있으며 넷플릭스의 서비스 특성과 오리지널 콘텐츠의 특성 이외에도 만족도와 지속사용의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이 무엇인지 구체적으로 탐색해야 할 필요성이 있다. 이를 통해 향후 오리지널 콘텐츠의 산업적 발전과 관련 연구에 기초 자료를 제공했다는 것에 의의가 있다.-
dc.publisher한양대학교-
dc.title넷플릭스 오리지널 콘텐츠의 이용 만족도와 지속사용의사에 미치는 영향 연구-
dc.typeTheses-
dc.contributor.googleauthor송은지-
dc.contributor.alternativeauthorSong Eun Ji-
dc.sector.campusS-
dc.sector.daehak대학원-
dc.sector.department미디어커뮤니케이션학과-
dc.description.degreeMaster-
dc.contributor.affiliation방송영상미디어-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S](대학원) > MEDIA COMMUNICATION(미디어커뮤니케이션학과) > Theses (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