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89 0

VR 콘텐츠 사용자 시선 유도 방법에 관한 연구

Title
VR 콘텐츠 사용자 시선 유도 방법에 관한 연구
Author
장선희
Advisor(s)
박상천
Issue Date
2019. 8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Doctor
Abstract
가상현실 콘텐츠 (이하 VR 콘텐츠)는 현실과 같이 창조된 상상의 세계 속에 인체의 모든 감각기관이 몰입되어 ‘원격 실재감’을 느끼게 해주는 기술이 디지털 환경 속에 실현된 창작물이다. VR 콘텐츠는 사용자에게 시공간을 초월하여 현실에 있는 듯한 현존감을 부여하는 특성이 있으므로 다양한 산업 분야에 미치는 파급력은 무궁무진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VR 콘텐츠는 기존의 영상매체와 다른 환경과 사용방식을 가지고 있다. VR 콘텐츠는 사용자와 VR 콘텐츠의 중간매개체인 HMD(Head Mounted Display)를 활용하고, 360도 디지털환경과 기존보다 넓어진 화각, 탈 프레임의 시각형태, 5센티 내외의 시청 거리를 제공하고 있어서 VR 콘텐츠를 접하는 사용자에게 생소하고 어렵게 느껴질 수 있다. 이와 같은 심리적 부담감이 미디어의 경험과정에서 사용자에게 작용할 수 있으므로 이러한 점을 개선하기 위한 사용자 경험에 대한 인지와 반응에 관한 연구가 필요하다. 따라서 본 연구의 ‘시선유도’는 360도 공간 속 사용자 시선의 설계를 통해 콘텐츠와 사용자 간의 상호작용을 향상시키기 위한 연구 목적을 하고 있다. VR 콘텐츠에서 제작자가 의도한 곳을 사용자가 편안하게 볼 수 있도록 사용자 시선의 움직임을 유도하는 방법을 도출하고, 시선추적장치를 기반으로 도출한 방법에 대한 타당성과 사용자 시선이동에 대한 데이터에 근거하여 VR 콘텐츠 사용자 시선 이동에 대한 경향성을 제시하도록 하였다. 연구의 진행 방향은 사용자의 시선을 제작자가 의도한 지점으로 편안하게 유도하기 위하여 시선을 유도할 수 있는 시선 이동의 요소를 VR 콘텐츠 분석을 통해 추출하고, 추출한 요소를 실험과 검증의 과정을 거쳐서 사용자 시선 이동의 데이터로 정리하여 VR 콘텐츠 사용자의 경향성으로 제안할 수 있도록 각 장을 구성하였다. 이에 본 연구의 제2장에서는 유튜브에서 제공하는 다수의 VR 콘텐츠를 선정하여 콘텐츠의 내용과 구성방식을 정리하여 유형을 분류하고, 유형별 시선유도 요소를 분석하였다. 제3장에서는 VR 영상콘텐츠에서 시선이동의 평균 빈도수가 높은 VR 영상콘텐츠 유형에 추출된 시선이동 요소를 활용하여 실험방법을 설계하였다. 시선의 이동을 발생시키는 문제의 도출과 변수 및 가설을 만들어서 실험방법을 준비하고 전문가 델파이 과정을 거쳐서 실험방법설계를 완성하였다. 제4장에서는 3장에서 완성한 실험방법을 실제 작품에 적용하여 결과를 분석하였다. 이 과정에서 실제 작품을 관람하는 관람자 시선의 이동을 추적하기 위해서 VR 영상콘텐츠를 관람하는 관람자들의 시선을 시선 추적장치를 통해 녹화한 후, 작품에서 주요 사건이 발생하는 시공간 지점에서 피실험자 시선의 움직임을 유도한 요소를 분석하고 정리하였다. 제5장에서는 실험방법설계에 따라 VR 프로토타입 실험 영상을 제작하였고, 실험을 진행하여 신뢰 가능한 데이터양을 수집하였다, 데이터를 기술 통계적으로 도출하고 항목별 비교실험을 통한 차이 검증을 통해 시선 이동의 여부를 판단할 수 있도록 정리하였다. 본 연구는 VR 콘텐츠사용자의 한정된 시야 영역에서 시선이동으로 중요하게 작용할 수 있는 요소를 추출하여 VR 콘텐츠 사용자의 인지와 반응을 시선추적장치를 통해 분석하고, 사용자 시선 이동을 발생시키는 요소에 대한 데이터를 도출함으로써 콘텐츠 제작과 기획에 이러한 분석 방법을 참고할 수 있는 기초자료로 활용될 수 있고자 하였다. 나아가 사용자와 제작자 측면에서 사용성과 제작의 효율성을 높일 수 있는 기반이 되기를 기대한다. 주제어 : VR 미디어, VR 콘텐츠, 시선유도, 사용자 시선이동, 시선추적기법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09804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35937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S](대학원) > CULTURE CONTENTS(문화콘텐츠학과) > Theses (Ph.D.)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