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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셜 큐레이션 서비스의 소비가치 향상을 위한 UX 디자인 활용 연구

Title
소셜 큐레이션 서비스의 소비가치 향상을 위한 UX 디자인 활용 연구
Other Titles
A study on Utilization of UX Design to Improve the Consumption Value of the Social Curation Services
Author
김다운
Advisor(s)
김성훈
Issue Date
2019. 8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소셜 미디어 사용층의 확대로 인해 소셜 큐레이션 서비스에 대한 서비스 요인에 대한 관심이 높아졌고 사용자의 관점에서 서비스를 이용할 때 고려하는 속성들을 이해하는 것과 더불어 어떠한 사용자 경험 디자인이 의사결정을 촉진하고 있는지 알아내는 것은 소셜 큐레이션 서비스 환경에서 중요한 의미를 지닌다고 할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소셜미디어에 제공되고 있는 큐레이션 서비스 속에서의 사용자의 니즈와 특성을 고려하여 서비스의 효율적인 사용을 높이고자 소셜 큐레이션 서비스의 소비 가치 향상에 어떤 UX 디자인 요소가 효과적인지에 대해 연구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에서 구체적으로 진행된 연구는 다음과 같다. 선행연구와 문헌연구를 통해 소셜 큐레이션 서비스의 개념과 이해, 소비가치의 개념과 유형 등을 살펴보고, 소비가치 유형을 ‘기능적 가치’, ‘감정적 가치’, ‘진귀적 가치’, ‘사회적 가치’로 분류하였다. ‘기능적 가치’의 세부요소는 기능성, 신뢰성, 실용성 ‘감정적 가치’의 세부요소는 매력성, 심미성, 흥미성 ‘진귀적 가치’의 세부요소는 호기심, 다양성, 색다른 경험, ‘사회적 가치’는 상호작용, 소속감, 인정욕구로 각 가치별로 3가지 세부 요인을 도출하였다. 또한, 소셜 큐레이션 서비스의 UX 디자인 요소는 감각적 요소, 인지적 요소, 행위적 요소, 관계적 요소로 분류하고 사례를 추출하여 사용자 조사에 적용하였다. 사례를 통해 각 요소별로 사용자의 소비가치 반응의 의견을 조사하고자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설문 대상은 소셜 미디어 활용에 친숙한 20대 이상 40대 미만의 남, 녀로 설정하였다. 질문은 인구통계학적 특성 5문항, 기능적 가치에 관한 질문 3가지, 감정적 가치 관한 질문 3가지, 진귀적 가치에 관한 질문 3가지, 사회적 가치에 관한 질문 3가지로 설정하였으며, 감각적 요소, 인지적 요소, 행위적 요소, 관계적 요소 4섹션으로 총 52문항으로 구성하였다. 응답을 분석한 결과 각 소셜 큐레이션 서비스의 UX디자인 요소마다 소비가치 유형별 비중이 큰 차이가 있음을 알 수 있었으며, 각 요소에 따라 사용자가 긍정적으로 생각하는 세부요소가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감각적 요소에서는 4가지 소비가치 중 진귀적 가치가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기능적 가치에서는 실용성, 감정적 가치에서는 심미성, 진귀적 가치에서는 다양성, 사회적 가치에서는 소속감이 가장 긍정적인 반응으로 나타났다. 인지적 요소에서는 감정적 가치가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기능적 가치에서는 기능성, 감정적 가치에서는 흥미성, 진귀적 가치에서는 호기심과 다양성, 사회적 가치에서는 상호작용이 가장 긍정적인 반응으로 나타났다. 행위적 요소에서는 기능적 가치가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기능적 가치에서는 기능성과 실용성, 감정적 가치에서는 심미성, 진귀적 가치에서는 색다른 경험, 사회적 가치에서는 소속감이 가장 긍정적인 반응으로 나타났다. 관계적 요소에서는 사회적 가치가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기능적 가치에서는 기능성과 실용성, 감정적 가치에서는 매력성과 심미성, 진귀적 가치에서는 다양성, 사회적 가치에서는 상호작용이 가장 긍정적인 반응으로 나타났다. 위와 같은 결과를 통해 소셜 큐레이션 서비스는 획일적인 서비스의 구성 방식이 아닌 각 요소에 맞는 서비스를 구현해야 할 필요성을 인지해야한다. 또한, 소셜 미디어에서 큐레이션 서비스를 활용한 서비스는 소셜 미디어를 이용하는대에 있어서 사용 가치를 향상시킬 뿐만 아니라 사용자와 소셜 미디어간의, 사용자와 사용자간의 효과적인 커뮤니케이션을 이끌어낼 도구로 작용할 것을 기대할 수 있으며, 소셜 큐레이션 서비스와 사용자의 소비가치에 맞는 전략적인 사용자 경험 디자인을 구축해야할 것이다. 결론적으로 본 연구는 소셜 큐레이션 서비스 UX 디자인 요소와 사용자의 소비가치를 연구하여 해당 분야의 향후 연구의 자료로 활용될 것으로 전망하며, 이를 통해 더욱 실질적이고 체계적인 연구가 이루어질 것을 기대하는 바이다. 또한 해당 분야뿐만 아니라 서비스 분야에서의 소비가치의 자료로써 미디어와 소비자 간의 효과적인 커뮤니케이션 도구 구축에 대한 활발한 연구가 진행될 것으로 전망하는 바이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09790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3618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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