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3 0

웹소설과 각색드라마의 차이와 방향 -드라마 <랑야방> 중심으로

Title
웹소설과 각색드라마의 차이와 방향 -드라마 <랑야방> 중심으로
Other Titles
The Differences and Direction of Web fiction and Adapted Drama-Focused on the Chinese Drama LangYaBang
Author
오명램
Alternative Author(s)
WU MINGLEI
Advisor(s)
이도흠
Issue Date
2019. 8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2000년대 들어 중국에서 인터넷 문학이 활발해지면서 영향력이 있는 문학 장르가 됐다. 웹소설은 뚜렷한 개성을 지닌 독특한 특성으로 대중 문화에서 중요한 자리를 차지하였다. 인터넷 문학은 영상 예술의 발전에 새로운 요소를 주입하였다. 2000년이래 문학 전파는 문자, 종이 형태에서 텍스트, 이미지, 음성 등 다원적인 형태를 중심으로 하고 있다. 인터넷 문학은 새로운 대중 문화로 오늘날의 미학적 변화에 부응하고,  근래 드라마 각색의 유망주로 떠오르며 고전 문학을 원작으로 하는 트렌드를 쫓고 있다. 2004년부터 중국에서 웹소설을 원작으로 한 드라마가 많이 제작됐다. 하지만 웹소설 자체의 수준이 좋지 않은 데다 드라마 제작이 조잡했던 것 등의 영향을 받아 큰 발전을 이루지 못했다. 2006년은 웹소설을 원작으로 한 드라마의 전환점으로, 웹소설을 원작으로 한 드라마가 갈수록 많아지고 있는데, 2010년부터는 폭발적으로 발전했다. 웹소설을 원작으로 한 드라마는 성장한 지 얼마 되지 않았지만 웹소설을 각색한 것이 중국 드라마 개편의 대세가 됐다. 중국 웹소설의 각색은 독특한 환경과 자신만의 특징 때문에 각색 행위에 새로운 기회와 도전을 불러일으킴으로써 각색의 새로운 토양이 되고 있다. 중국 웹소설의 드라마 개편은 아직은 진전된 단계이어 여전히 미숙한 각색은 많지만 전체 드라마 시장의 발전 현황과 미래 트렌드를 보면 중국 웹소설이 인기 있는 시나리오 자원으로서의 상업화 발전 가치와 개발 전망을 잘 볼 수 있다. 드라마 시장의 경우 웹소설을 서사 매체별로 전환해 최고의 서사작품으로 만들어낼 수 있을지 고민해야 할 과제 중 하나다. 그러므로 본 문은 시장의 발전 추세와 웹소설의 드라마 개편에 관한 연구 현황을 결합하고, <랑야방>의 개편을 기안으로 하여 서사학을 이론으로 뒷받침하고, 텍스트 비교와 분석 등의 연구 방법을 구사하여, 중국 웹소설의 드라마 개편에 대한 전반적인 분석을 실시하여 거시적 측면에서 중국 웹소설의 드라마 각색의 결함을 분석하고 미래 웹소설의 드라마 개편 작업에 효과적인 서사 전략을 제공하려는 시도다. 본문은 웹소설의 드라마 개편의 사례를 연구한 결과 현재 중국 웹소설의 드라마 각색은 “범오락화(범엔터테인먼트)의 물결은 예술적 가치에 대한 추구를 약화시켰다”, “유형화(장르화)는 심각하고 새로운 아이디어는 적다”, “각색 전후의 스타일과 수준이 불균형한다”, “정통 역사관, 가치관이 부재한다”, “저작권 귀속 혼란과 해적판 침해가 심각하다.” 등의 한계가 있다. 이에 따라 미래의 웹소설의 드라마 개편에 대해 사고를 하면서, 서사 전환 과정의 책략으로는 인터넷 문학의 특징을 강화하여 서사 전환하는 것, 인터넷 문학 콘텐츠을 심층적으로 발굴하는 것, 수용자의 참여를 중시하는 것, 다양한 IP자원을 개발하는 것, 저작권 문제를 중시하는 것 등을 제시했다.
URI
http://dcollection.hanyang.ac.kr/common/orgView/000000110825http://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09778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S](대학원) > MASS MEDIA AND SCENARIO CONTENTS(대중문화·시나리오학과) > Theses (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