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M 모형을 활용한 중국 TENCENT 스포츠 이용자의 만족도, 구전의도 및 지속적 사용의도의 영향요인 연구

Abstract

통신기술과 모바일 인터넷 기술의 끊임없는 발전과 혁신, 미디어 시장의 끊임없는 변화로 인해 사람들은 인터넷 미디어를 통해 스포츠 관련 내용에 관심을 갖는 것에 더익숙해졌다. 쏟아져 나오는 인터넷 스포츠 미디어 중 Tencent스포츠는 현재 중국 이용자가 가장 많고 사용량이 가장 많은 인터넷 스포츠 미디어이다. 그러나 Tencent 스포츠의 성장세가 경이적인 이면에서 일부 저해 요인을 볼 수 있다: 첫째, 이용자 수 증가가 점차 안정기에 접어들기 시작하면서 Tencent 스포츠의 이용자 수 증가량은 더 이상 가장 큰 경쟁 지점이 아니다; 둘째는 이용자의 활약도가 높지 않고, 등록 이용자가 계속 빠져나가는 현상이 있었다, 셋째는 스포츠 사이트의 동질화 현상이 심각하고, 핵심 경쟁력 부족헀다. 따라서 이용자를 어떻게 붙잡아 두고 이용자 만족도, 구전의도,지속적 사용의도을 어떻게 육성하고 향상시킬 것인가의 중요성은 자명하다.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중국에 Tencen 스포츠 이용자대상으로 편의표본추출법을 사용하여 설문조사를 시실하였다. 온라인 설문조사방법으로 총 390부를 수집하여며 불성실 응답지를 제거하여 총 357부 설문을 이용하여 실증분석하였다. 가설검증을 위해 통계분석 패키지 SPSS 24.0와 Lisrel 8.7를 이용하여 신뢰도분석, 탐색적 요인분석, 구조방정식모형 경로분석을 사용되었다. 본 연구에서 얻어진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독립변수에 해당하는 세가지 정보품질 요소 중에서 전문성와 오락성 두가지 변수가 이용자 만족도에 정(+)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양성이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이 유의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독립변수에 해당하는 두가지 시스템품질 요소 중에서 편의성가 이용자 만족도에 정(+)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고 효율성도 이용자 만족도에 부분정(+)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Tencent 스포츠의 이용자 만족도는 Tencent 스포츠 이용자 지속적 사용의도에 정(+)에 영향을 미치는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Tencent 스포츠의 이용자 만족도는 Tencent 스포츠 이용자 구전의도에 정(+)에 영향을 미치는것으로 나타났다. 다섯째, Tencent 스포츠의 이용자 구전의도는 Tencent 스포츠 이용자 지속적 사용의도에 정(+)에 영향을 미치는것으로 나타났다. 여섯쩨, Tencent 스포츠 정보품질과 서비스품질중 편의성은 지속적 사용의도 에 가장 큰 간적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