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7 0

한국 소설 ˂유리입술˃의 한중 번역에 관한 연구

Title
한국 소설 ˂유리입술˃의 한중 번역에 관한 연구
Other Titles
A study on Translation Korean into Chinese about Korean Novel ˂Glass lips˃
Author
진몽죽
Advisor(s)
신중진
Issue Date
2019. 8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언어는 인간을 다른 동물과 구별해 주는 특징의 하나이다. 세계의 6000여 가지 언어 중에서 사용하는 250가지에 불과하다. 언어와 문화는 서로 밀접한 관계를 갖고 있어서 문화는 언어에 영향을 미치고 언어는 문화에 영향을 미친다. 한국과 중국은 오래 동안 상호 관계를 지속해왔다. 양국은 문학 교류 면에서 요구한 역사를 가지고 있다. 20 세기 초부터 한국 문학이 중국에 들어가서 번역되어 소개된다. 이제까지 백 년 가까운 역사가 있다. 그 중에 번역은 중요한 역할을 한다. 번역할 때 양국의 문화를 잘 이해하고 있어야 할 뿐더러 단순한 의미의 대체가 아닌 문장 전체의 어휘 선택까지 고려 해야 한다. 언어와 문화의 관계는 어휘에서 잘 나타난다. 본고는 한국 소설 <유리입술>를 중국어로 번역을 완성하면서 번역 과정에서 발견한 난제를 연구하고자 한다. 한국어와 중국어 비슷한 발음과 의미를 가진 한자어가 많다. 그 중에서 의미가 같은 것도 있고 다른 것도 있기 때문에 이에 대해 연구하고자 한다. 난제를 주로 다음 세 가지로 분석한다. 첫째는 가장 흔히 나오는 1:1로 번역할 수 있는 경우, 둘째는 1:다 경우, 셋째는 한국어에서 어떤 단어가 중국어로 직역하면 어색하거나 대응하는 중국어가 없어서 의역만 가능한 경우이다. 본고는 네 장으로 나눈다. 1장에서는 주로 연구 목적, 연구 내용 및 방법 등에 대해 소개한다. 2장에서는 번역 과정에서 나타난 대표적인 단어나 문장을 모아서 세 가지 유형으로 나누어 분석하였다. 첫째는 1:1 번역의 경우, 즉 한 단어의 뜻이 하나만 있으며 중국어로 쉽게 번역할 수 있다. 1:다 번역의 경우, 단어가 가진 여러 뜻 중에 문맥과 결합하여 어떤 뜻으로 선택하는지 결 정해야 번역할 수 있다. 마지막의 경우는 한국어 특유한 단어나 비유적 인 표현인데 중국어와 대응하는 뜻이 없거나 직역하면 이해할 수 없으니 의역으로만 번역하는 경우, 즉 의역할 경우이다. 3장에서는 논의한 문제점을 살펴 본 결과를 정리한 후에 한계점을 제 시하고 결론을 맺었다. 또한 천운영 선생님의 작품이 많이 있지만 중국어로 번역된 거는 <그의 눈물의 사용법>밖에 거의 없다. 그래서 이 논문을 통하여 중국 독자들에게 천운영 선생님의 다른 하나의 작품인 <유리입술>를 소개하려고 한다. 새로운 여성 미학의 선구라는 평가를 받는 천운영의 소설 세계를 관통하는 것은 인간의 몸과 욕망의 문제이다. 천운영의 소설에 등장하는 주인공들은 주로 훼손된 몸을 가진 여성인물들이며 이들은 육식성과 폭력성으로 대표되는 남성성에 비해 원초적이며 야생적인 에너지를 발산하는 인물들이다. 천운영은 이러한 주인공들이 기존의 가치를 전복시키고 자신의 욕망에 따라 새로운 정체성을 찾아나가는 과정을 소설화하여 우리 사회가 안고 있는 문제점을 폭로하고 있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09740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36475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S](대학원) > KOREAN LANGUAGE & LITERATURE(국어국문학과) > Theses (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