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83 0

한·중 사회 호칭어 대비 연구

Title
한·중 사회 호칭어 대비 연구
Other Titles
Contrastive Study on the Social Appellation Terms in Korea and China
Author
강력원
Alternative Author(s)
JIANG LIYUAN
Advisor(s)
김정선
Issue Date
2019. 8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본고는 한국어 모어 화자와 중국어 모어 화자 두 가지 집단을 대상으로 한·중 공공장소에서 연령, 성별, 상황 유형 등 변인에 따라 사회 호칭어의 사용 양상과 빈도를 조사할 것이다. 또한 이와 동시에 한국어 모어 화자는 20대와 40대를 나누고 중국어 모어 화자는 20대와 40대를 나눠서 각 연령대 간의 차이도 살펴보도록 한다. 이를 통해서 한국에서 유학하는 중국인 학습자나 중국에서 유학하는 한국인 학습자에게 호칭어 학습에 도움이 되는 데 목적이 있다. 제1장에서는 사회 호칭어에 대한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연구 내용, 연구 방법을 제시하고 호칭어와 관련된 선행 연구를 검토하였다. 제2장에서는 호칭어의 개념 및 유형에 대해 살펴보고 한·중 사회 호칭어에 대해 유형별로 비교하여 분석하였다. 이어서 사회 호칭어는 어떤 역할을 맡고 있는지에 대해 설명하였다. 제3장에서는 한국어 모어 화자 30명(20대 15명, 40대 15명)과 중국어 모어 화자 30명(20대 15명, 40대 15명)을 대상으로 개방형 질문을 사용하여 조사를 실시하였다. 또한 조사 대상자의 직업 구성과 학력 정보를 그림으로 제시하였다. 그리고 설문지 내용도 요약해서 제시하였다. 제4장에서는 위에 설문 조사의 결과를 바탕으로 네 가지 상황을 나눠 연령, 성별에 따른 사회 호칭어의 사용 양상을 살펴보았다. 제5장에서는 결론 부분에 해당된다. 본 연구의 결과를 바탕으로 앞으로 중국인 학습자들이 한국어 사회 호칭어를 적당하게 사용하는 데에 도움이 될 수 있기를 기대한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09725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36492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S](대학원) > KOREAN LANGUAGE EDUCATION(국어교육학과) > Theses (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