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77 0

소비 서비스 상황에서 중국인 한국어 학습자의 불평 화행 연구

Title
소비 서비스 상황에서 중국인 한국어 학습자의 불평 화행 연구
Other Titles
A Study on Complaint Speech Act of Chinese Korean Learners in Consumer Services
Author
송이연
Alternative Author(s)
Song, Yi Ran
Advisor(s)
이삼형
Issue Date
2019. 8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본 연구는 소비 서비스 상황에서 중국인 한국어 학습자가 불평 화행의 사용 양상을 조사하는 데 목적을 두었다. 대조 집단을 설치하는 방법을 취했는데 한국어 모어 화자, 중국인 한국어 학습자 및 중국어 모어 화자 세 집단은 소비 서비스 상황에서 제시된 불평 화행 양상에 대해 비교 분석을 실시하고자 한다. 분석함으로써 각 집단의 불평 발화 양상 특징을 파악할 뿐만 아니라 중국인 한국어 학습자의 발화 양상이 두 언어 모어 화자의 발화에 비해 어떤 유사점과 차이점을 알게 된다. 즉 중국인 학습자로서 한국어로 발화할 때는 제 2 언어로 배웠던 한국어와 모국어로 중국어에 대해 따로 어떤 영향을 받는지를 탐색하고자 한다. 제 1 장에서는 연구의 목적과 필요성, 연구 방법 및 선행 연구에 대한 감토가 포함된다. 특히 본 논문은 불평 화행 연구를 실시할 때 소비 서비스 상황을 한정한 이유를 밝혔는데 바로 사람들은 날마다 소비자로서 발화의 필요성이 비교적으로 커서 연구의 가치가 높기 때문이다. 제 2 장에서는 이론적 배경을 소개하고, 주로 화행 이론, 불평 화행 및 비교 문화 화용론 세 가지 측면에서 살펴보고자 한다. 다시 자세히 말하자면 화행 이론의 발전 과정, 불평 화행의 개념, 불평 화행의 전략, 다른 언어 집단의 화행 양상 비교 등이 포함된다. 본 연구 뒤에 부분에서 양상 분석을 이루어질 때 사용한 불평 전략을 제시하였는데 주로 선행 연구를 많이 참조하면서 본 연구의 경우를 충분히 고려한 후에 적합한 전략을 배치하였다. 제 3 장에서는 앞으로 본 조사를 위해 먼저 중국인 한국어 학습자를 대상으로 예비 조사를 실시하였다. 먼저 서비스 분류와 하위 소비 서비스 분류 등을 일단 모두 정리하고 한국과 중국에서 어려움을 겪는 소비 서비스 상황을 조사 대상에게 제시하였다. 뒤에 제시한 상황을 경험해 봤는지, 화가 난 정도가 어떤지, 불평 발화를 수행했는지 등 객관식 문형을 배치하여 설문지를 작성하였다. 설문 조사 결과에 따라 최종 본 조사 시험지에서 나타난 10가지 소비 서비스 상황을 결정하였다. 마지막 두 가지 변인에 의하여 선정한 상황들을 다시 구분하였다. 제 4 장에서는 본 논문의 가장 핵심적인 부분, 즉 불평 화행의 사용 양상에 대한 분석이다. 본 조사가 앞에 설문 조사를 통해 결정한 소비 서비스 상황과 상관 문제로 구성된 담화완성테스트를 이용하여 한국어 모어 화자, 중국인 한국어 학습자 및 중국어 모어 화자 세 집단을 대상으로 조사를 실시하였다. 응답자들에게 제시한 상황을 당할 때 실제 말할 수 있는 발화를 쓰고, 즉 평소 이야기처럼 자연스럽고 주관적으로 쓴 방식을 통해 분석 자료를 수집하였다. 다음에 결과 분석은 주로 상황별, 집단별, 불쾌감 정도별 세 방향으로 출발하여 분석을 실시하였다. 상황별 분석은 세 집단은 각 상황에서 불평 하위 전략의 사용 양상 및 더 상세한 기능적•의미적 측면에서 사용 양상을 분석하였다. 집단별 분석은 세 집단은 불평 화행의 전체적 사용 양상뿐만 아니라 각 집단 내 남성과 여성 사이에 사용 양상 비율을 분석하고 비교하였다. 불쾌감 정도별 분석은 각 상황에서 집단마다 평균 불쾌감 정도를 분석하였다. 또한 집단마다 주관적으로 판단하는 상황과 객관적으로 판단하는 상황의 평균 불쾌감 정도를 비교하고 면대면 여부에 따라 세 집단의 평균 불쾌감 정도 비교도 실시하였다. 제 5 장은 결론이다. 앞에 내용을 개괄적으로 언급한 후에 본 연구에서 지금까지 존재한 한계점을 검토하였다. 본 연구는 이상의 분석을 통하여 중국인 학습자가 소비 서비스 상황에서 불평 화행의 사용 실황에 대해 제대로 알아보고 앞으로 다른 연구자들은 교육 방안을 제기하는 데 바탕을 제시하기 위함이라고 생각한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09720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36183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S](대학원) > KOREAN LANGUAGE EDUCATION(국어교육학과) > Theses (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