또래집단 내 부적응 아동의 또래집단 참여증진 향상을 위한 집단상담 프로그램 개발과 효과검증 및 재적응 참여 관찰

Development and Anaiysis of Effectiveness of Positive Peer Group Participation Promotion Group Counseling Program for Maladjusted Children in Peer Groups

본 연구의 목적은 또래집단으로 사회적 관계망이 확장되는 아동기의 또래집단 내 부적응 아동을 대상으로 긍정적 또래집단 수용을 위한 집단상담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그 효과를 입증하여 아동의 긍정적 또래관계 형성을 도와 개인의 행복한 삶을 구성하도록 돕는데 있다. 본 연구는 혼합 연구로서 연구 준비단계 → 프로그램 개발단계 → 프로그램 실행단계 → 프로그램의 효과 검증 → 일반 또래집단 내 재적응 과정 참여관찰 →코딩과 범주화의 질적 연구방법으로 자료를 분석하고 해석하는 단계로 진행 되었다. 프로그램 개발단계에서는 문헌연구와 선행연구 고찰을 바탕으로 아동교육 현장경력 5년 이상 정교사에게 실제 아동의 특성 등에 대하여 조언을 구하고 심리상담 전문가에게 프로그램 타당도에 대한 검증도 진행하였다. 프로그램 실행단계에서는, 집단상담 참여아동을 선정하기 위하여 6-7세 아동 4개 학급 80명을 대상으로 아동 적응행동 검사를 실시하여 또래집단 내 부적응 아동을 선별하여 13회기에 걸쳐 집단상담 프로그램을 실시하였다. 자료 분석단계에서는, 또래집단 내 부적응 아동의 긍정적 또래집단 참여로 인한 변화를 살펴보기 위하여 또래집단 참여도, 한국아동 성격검사, 사회적 효능감에 대한 사전-사후검사를 실시하여 t-test를 실시하였다. 그 결과 프로그램에 참여한 아동들은 또래집단 적응도가 높아진 것으로 나타나 프로그램의 효과가 긍정적이었음을 확인하였다. 또래집단 내 부적응 아동으로 선별되어 긍정적 참여증진 향상 집단상담 프로그램에 참여한 아동을 프로그램 종료 10주 후 10주에 걸쳐 2차적 참여관찰 연구를 실행하였다. 2차적 연구의 참여관찰을 통하여 집단상담 프로그램 참여로 습득한 또래와의 긍정적 관계 맺기 방법과 기술이 유지, 지속, 확장되었음을 확인 할 수 있었다. 질적 연구결과 분석과정에서 코딩과 범주화를 걸친 2차적 참여관찰의 재적응 과정의 결과는 3개의 영역, 6개의 범주, 15개의 하위 범주와 39개의 핵심개념으로 도출 분석되었다. 분석 도출된 3개의 영역을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또래집단 내 부적응 아동의 부정적 행동특성. 둘째, 부적응 아동의 집단상담 프로그램 참여 후 긍정적 사회화 행동변화. 셋째, 긍정적 또래집단 참여증진 향상 집단상담 참여로 습득하고 취득한 사회화 방법이 유지, 지속, 확장되어 사회적으로 성장되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본 연구의 결론을 바탕으로 연구의 제한점과 후속 연구의 제언을 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본 연구는 통제집단 없이 실험집단 만으로 구성된 연구로서 그 한계성을 밝혀 두며 후속 연구에서는 실험, 통제, 타 프로그램과의 비교분석을 제안한다. 둘째, 본 연구는 집단상담 구성원을 또래집단 내 부적응 아동을 대상으로 프로그램을 실시하였는바, 후속 연구에서는 아동의 요구를 조금 더 세분화하여 심화프로그램을 개발할 필요가 있음을 제안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