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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2C환경에서 인터넷 쇼핑몰의 서비스품질이 고객만족도 및 고객 재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중국 타오바오를 중심으로

Title
B2C환경에서 인터넷 쇼핑몰의 서비스품질이 고객만족도 및 고객 재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중국 타오바오를 중심으로
Other Titles
The Effect of Internet Shopping Mall Service Quality on Customer Satisfaction and Repurchase Intention in the context of B2C E-commerce : Focused on Taobao
Author
로사우
Alternative Author(s)
Lu Si Yu
Advisor(s)
이창원
Issue Date
2019. 8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본 연구는 중국 B2C환경에서 인터넷 쇼핑몰 타오바오를 이용경험이 있는 사람을 대상으로 이 인터넷 쇼핑몰의 서비스 품질이 고객 만족도와 고객 재구매 의도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또한 고객 만족도와 고객 재구매 의도 간의 무슨 관계를 존재하는 것을 살펴볼 것이다. 이런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SERVQUAL 모형에 관한 선행연구, 서비스 품질에 관한 선행연구 그리고 고객 만족도 및 고객 재구매 의도에 관한 많은 이론적인 문헌을 바탕으로 연구모형을 설정하였다. 이와 같이 구성한 연구모형을 바탕으로 연구가설을 도출하였다. 연구가설을 검정하기 위한 중국 인터넷 쇼핑몰 타오바오를 사용했던 사람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진행하였다. 설문조사는 총 303매 배부하여 불확실한 응답을 제외하여 195매의 유효한 설문지를 수집하였다. 통계분석을 실시하기 위한 SPSS 21.0 통계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분석하였다.마지막으로 실증분석을 통해서 연구결과를 얻었다. 본 연구는 많은 이론적인 문헌연구를 바탕으로 인터넷 쇼핑몰의 서비스 품질이 무엇인지, 서비스 품질과 고객 만족도 및 고객 재구매 의도 간의 관계가 무엇인지 그리고 고객 만족도와 고객 재구매 의도 간의 상관관계가 있는가를 파악하고 3가지 가설을 검정하였다
URI
http://dcollection.hanyang.ac.kr/common/orgView/000000109775http://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09632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S](대학원) > STRATEGIC MANAGEMENT(전략경영학과) > Theses (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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