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의 창업지원프로그램이 창업자의 기회인식 및 창업의지에 미치는 영향

Abstract

경직된 취업시장의 합리적 대안으로 창업이 대두되고, 많은 대학에서도 다양한 창업지원프로그램을 통해 대학생들이 창업전선에 뛰어 들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그러나 대학의 창업지원 프로그램의 실효성에 대한 지적이 연이어 나오고 있으며, 실제 창업현장에서 사용 될 수 있는지, 대학생 창업자들에게 창업지원프로그램이 얼마나 실효성이 있는가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다. 이에 본 연구는 대학의 창업지원프로그램의 특성을 파악하고 실제 창업자들이 대학의 창업지원프로그램을 통하여 창업에 대한 기회인식과 창업의지를 느끼는지에 대한 연구를 진행하였다. 실증 분석과 더불어 심층인터뷰를 통해 실효성 진단과 운영방안에 대한 제언을 도출하였으며, 설문지조사를 통해 실증연구를 실시하였다. 또한, 심층인터뷰를 통해 각 영역의 연관성과 현재 창업지원프로그램의 수준을 파악하고 확인하였다. 본 연구는 대학의 창업지원프로그램이 실제 창업현장에서 미치는 영향과 수준을 진단할 수 있는 근거자료와 향후의 발전 방향과 전략에 대한 참고자료로서의 의미를 가진다.